구안와사
구안와사(口眼喎斜, facial nerve palsy)는 입과 눈 주변 근육이 마비되어 한쪽으로 비뚤어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구안와사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로서 일반적으로 뇌졸중·뇌종양으로 인해 발생하는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중풍)와는 구분하여 치료합니다.
안면근육은 이하선 신경절에서 분지 한 안면신경의 여러 가지들에 의해 지배를 받습니다. 이들 신경의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을 때 근육마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는 대부분 양호한 예후를 보입니다. 대체로 3~4일에 걸쳐 진행되며 수주에서 수개월에 걸쳐 자연적으로 호전되어 1년 이내에 대부분 회복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조증상
- 물집
- 뻣뻣한 느낌
- 귀 통증
- 후두부의 둔통
- 한쪽 눈을 감기 어려움
- 한쪽 얼굴에 느껴지는 위화감
- 현기증
- 이명
- 소리가 들리기 어려움
위의 항목 중 해당하는 2가지 이상인 경우, 구안와사를 발병할 가능성 이 높아집니다. 빨리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권합니다.
증상
- 눈 한쪽이 감기지 않는다.
- 눈가에 경련이 일어난다.
- 입이 움직이기 어렵다.
- 얼굴과 귀와 목이 아프다.(경우에 따라서는 격통)
- 어깨가 뻐근하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
구안와사(말초성 안면신경마비)는 안면신경이라는 뇌에서 두개골 속을 통해 얼굴 표면에 나오는 뇌신경에 장애가 생긴 것을 말합니다. 안면 신경에는 신경절이라는 신경의 분기점과 같은 부분이 존재하고, 그 신경절에 숨어있는 바이러스가 어떤 이유로 활성화되었을 때 신경을 손상시키고 신경염을 일으키고 있다고도 합니다.
또한 원인 바이러스에는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HSV), 수두 및 대상 포진 바이러스 (VZV) 및 사이토 메갈로 바이러스 (CMV) etc가 관련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외상(부상이나 골절), 종양, 수술, 중이염·내이염, 자가면역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료에 관해서는 가능한 한 빨리 "as soon as possible "가 원칙이며 초기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치료
일반적으로 치료에는 신경염을 억제하기 위한 스테로이드 약(프레드니솔론, 베타메타손, 하이드로 코르티손 etc)과 바이러스량을 줄이기 위한 항 바이러스 약(아메나 메 비르 etc), 신경에 영양을 보내기 위한 비타민제, 말초 순환 개선 약 등을 병용합니다.
진행 경과
구안와사(말초성 안면 신경 마비)는 발병한 지 1주일 동안 마비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주일 이상 지나도 진행이 완만하고 악화되어 가는 경우에는 벨마비나 바이러스성 이외의 원인(종양성 등)도 있습니다. 그 때문에, 발증 후에도 정기적인 진찰에 의한 경과 관찰이 중요합니다. 또한 초기 마비 점수가 나빠질수록 치유에 시간이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미한 마비의 경우는 1개월 이내에 치유하는 일도 있습니다만, 완전 마비의 경우에는 1년 수개월 치유에 필요할 수도 있고, 완전 치유에 이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유증
이른 사람으로 1개월 정도부터 후유증이 나타나고, 평균적으로, 3~4개월 정도에 후유증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 구안와사 후유증의 타입
- 안검하수 : 눈꺼풀이 나오고, 시야가 좁아진다.
- 안검 경련 : 발병 초기의 마비가 진행되는 경우나 마비가 개선해 가는 경우에 나오는 일이 있습니다.
- 구축
- 병적 협조 운동
- 구안와사 후유증 케어
- 핫팩 : 안면 신경 마비로 움직이지 않게 된 근육의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근육을 풀어주고, 구축의 경감을 도모합니다. 1일째 3회~4회 마사지와 함께 실시합니다.
- 마사지 : 액, 눈 주위, 뺨, 입 주위를 500엔 구슬의 크기 정도의 원을 그리도록(듯이) 가볍게 손가락의 배를 대면서 돌립니다.
- 안검 형성술 : 안면 신경 마비의 후유증으로 안검 뇌 하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후유증에 대해서는 눈꺼풀 형성술로 개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소개하겠습니다.
궁금증
- Q. 전기 자극이나 저주파 마사지는 해도 될까요?
- A. 구안와사(안면신경마비)의 후유증을 유발할 우려가 있습니다. 추천하지 않습니다.
- Q. 시력이 떨어진 것처럼 느껴집니다.
- A. 안면 신경 마비로 인해 눈이 흐려지고 각막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각막의 곡률 반경이 변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막염이나, 건조 예방으로서 점안약이나, 안연고를 처방해 경과를 보게 됩니다만, 증상에 따라서는 안과 진찰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