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아스피린
불과 20년 전까지 소염진통제의 대명사였던 아스피린은 1998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아스피린을 급성 심근경색 및 뇌졸중 예방을 위해 아주 적은 양을 꾸준히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소개된 후 심장병 예방 목적으로 소량 복용하는 사람이 늘어나며 심뇌혈관질환 예방약으로 더 유명해졌습니다. 요즘은 아스피린 프로텍트 정 100ml를 매일 먹으면 혈전 생성도 예방이 되고 일부 암은 예방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영양제처럼 먹으면 좋다거나 권장하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그래서 약국에서 사다가 매일 드시는 분들이 있으십니다. 그러나 정말 이러한 아스피린 매일 먹어도 괜찮을까요? 오늘은 아스피린의 더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매일 복용 시 주의해야 할 점 등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피린 효능
▶ 아스피린 효능 01 : 항염증 및 진통 효과
아스피린은 두통, 편두통, 근육통 등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류머티즘 관절염, 요통, 치통 등의 소염과 염증을 억제하여 해열, 진통 작용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체내의 혈관을 넓어 열을 발산시켜 열을 내려주는 효능도 도 있습니다.
▶ 아스피린 효능 02 : 피부 개선 효과
아스피린은 여드름과 같은 피부 염증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아스피린에 포함된 활성성분이 기미나 주근깨를 억제하고 깨끗하고 매끈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며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빠르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 상처나 여드름 자국과 흉터에도 효과적입니다.
▶ 아스피린 효능 03 : 혈액순환 개선
아스피린 효능은 해열진통제로 쓰이고 있지만 혈전을 방지해 주기도 합니다.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혈소판의 작용을 억제하고 피가 굳는 것을 방지하여, 동맥경화, 뇌졸중, 심장질환 등에도 좋습니다.
▶ 아스피린 효능 04 : 심장질환 및 뇌졸중
아스피린은 심장마비나 심장발작 및 협심증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손상된 뇌혈관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 주어 뇌졸중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다만, 허혈성 뇌졸중에는 복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 아스피린 효능 05 : 암 예방
아스피린을 꾸준히 복용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암 발생률이 낮다고 합니다. 암을 발생시키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만성적인 염증을 아스피린 복용으로 인해 조기 차단해주기 때문이라는 추측이 있습니다.
▶ 아스피린 효능 06 : 치매 예방
정기적으로 아스피린과 항염증제를 먹는 사람은 알츠하이머의 발병률을 낮추고 뇌기능이 더 좋게 한다고 합니다. 실제 55세 이상의 사람을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항염증제를 주기적으로 먹는 그룹이 치매의 발병할 현저하게 낮았습니다. 그리고 기억력, 인지능력이 더 뛰어났다고 합니다.
아스피린 100ml 매일 복용 시 주의할 점
아스피린은 혈전 생성하는 걸 예방을 해주는 약입니다. 그러니까 아스피린을 매일 먹으면 혈관이 막히는 걸 예방을 해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협심증이라든지 뇌졸중 고위험군에 있으신 분들은 매일 드시는 게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의사의 처방 없이 이렇게 매일 아스피린을 복용하시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혈관이 막혀도 위험하지만 혈관이 터졌을 때 지혈이 안 돼도 생명이 위험해집니다. 그런데 아스피린을 매일 복용을 하시면 혈전 생성이 감소되는 그런 효과도 있지만 지혈이 안 되는 위험도 확 올라가 버립니다.
치과 가기 전에 아스피린 먹는 분들은 임플란트와 같은 수술을 하기 전에 일주일 동안은 아스피린 먹지 말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수술 시에 지열이 안 되면 큰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계단에서 구르거나 아니면은 높은 데서 떨어지거나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가 생겼을 때 혈관이 다쳤는데 지열이 안 되면 정말 큰 문제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아스피린을 매일 먹는 게 좋은지 아니면 먹지 않는 것이 좋은지 이런 거에 대해서 연구가 이루어졌었습니다. 연구의 결론은 의사의 판단에 의해서 의사 처방을 받으신 분들은 먹는 게 좋고 의사가 꼭 먹어야 된다고 처방을 안 하시는 분들은 먹지 않는 게 좋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왜냐하면 혈관이 막힐 위험이 있으신 분들은 당연히 혈관이 막힐 위험을 감소시켜주시면은 좋지만, 근데 혈관이 막힐 위험이 없는 건강한 사람들 저 같은 사람들은 아스피린을 매일 먹어서 지혈이 안 되게 만들어버리면은 출혈이라는 문제가 생겼을 때 사망률이 올라가 버리기 때문입니다. 굳이 드실 필요가 없는 분들이 아스피린을 드시는 것은 쓸데없이 위험만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아스피린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아스피린 부작용 및 주의사항 01 : 출혈 위험성
아스피린은 피가 잘 흐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출혈이 생기는 경우 피가 빨리 굳어서 지혈 작용이 일어나야 하는데 너무 피가 잘 흐르다 보니까 피가 안 멈추게 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양치를 할 때 너무 세게 해서 이 몸에 피가 난다든지 어디 살짝 부딪힌 걸로 멍이 든다든지 코를 살짝만 풀었는데도 코피가 난다든지 이런 부작용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스피린 복용하시는 분들은 입 안이나 코 안 같이 점막이 약한 부위는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내시경이나 갈치 같은 수술을 할 때는 출혈이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일주일 정도는 복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꼭 이런 시술을 받기 전에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다고 말씀하셔야 합니다.
▶ 아스피린 부작용 및 주의사항 02 : 금주
술은 위장 벽을 약하게 만듭니다. 여기에 아스피린까지 더해지면 위에 더 큰 충격을 주게 되어 위장 출혈 부작용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속이 굉장히 쓰릴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 100ml짜리를 드시면서 속까지 같이 먹게 되면 아스피린 500ml를 먹는 것처럼 위장 장기 부작용이 굉장히 커지게 됩니다.
▶ 아스피린 부작용 및 주의사항 03 : 장용정
아스피린은 위장장애를 막기 위해서 위에서 녹지 않고 장까지 도달하도록 특수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쪼개서 먹거나 씹어서 먹게 되면 특수 코팅에 깨져버리게 됩니다.
또한 우유 같은 알칼리성 음료와 같이 먹게 되면 아스피린이 장인 것으로 착각하게 돼서 금방 녹아버립니다. 우유의 환경과 장 속의 환경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아스피린을 드실 때는 우유나 다른 이온 음료랑 드시지 마시고 물로만 꼭 삼켜서 드셔야 합니다.
▶ 아스피린 부작용 및 주의사항 04 : 진통제 및 속 쓰림으로 인한 약과 중복 복용 주의
종합감기약, 근육통 약과 같은 약들은 성분들은 아스피린과 굉장히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에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가 단순하게 두통이나 몸살기가 있어서 약국에 가서 두통약을 사서 복용하게 되면 아스피린의 부작용이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재산제를 드실 때도 주의하셔야 됩니다. 방금 얘기한 우유와 비슷한 위장 내 환경을 장 속의 환경과 비슷하게 만들어버려서 아스피린이 엉뚱한 위치에 녹아버리게 만들게 됩니다.
이런 것들을 일반인들이 다 기억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스피린 복용 환자들은 또 약을 타거나 진료를 볼 때 의사나 약사에게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습니다라고 꼭 말씀을 하셔야 합니다.
▶ 아스피린 부작용 및 주의사항 05 : 임의로 드시거나 마음대로 중단하시면 안 됩니다.
아스피린은 부작용이 굉장히 뛰어한 약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술도 잘 못 먹게 되고, 출혈 부작용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런 질환도 없는데 혈액순환이 잘 된다고 하니까 약국에서 아스피린을 해서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또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아스피린을 먹고 있는데 부작용이 심하니까 이제 그만 먹어야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안 됩니다. 의사와의 진료 후에 아스피린의 이점이 큰지 아스피린이나 부작용이 큰지 상담 후에 결정하셔야 합니다.
단, 오메가 3도 혈액 개선 효과가 있는데 그러면 오메가 3와 아스피린을 같이 먹어도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보통 오메가 3 한알에 EPA와 DHA가 1000mg 정도 들어 있습니다. 그 정도의 양은 대략 고등어 반 토막 정도의 오메가 3입니다. 따라서 오메가 3 한 알 정도는 괜찮으니까 같이 복용하셔도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