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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음식

탱자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by a four-leaf clover 2022. 8. 25.

 

목차

     

    탱자

    탱자나무는 줄기가 튼튼하고 재질이 단단하며, 날카로운 가시가 있어서 오래전부터 남부지역에서 울타리용으로 많이 쓰이던 나무였다고 합니다. 9월이 되면 노란색으로 익어 좋은 향기가 나고 신맛이 강한 탱자는 유자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생으로 그냥 드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탱자는 효능이 워낙 좋아서 옛날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일반 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의 부원료로도 사용되는 과일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탱자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등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탱자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탱자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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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탱자 효능

    1. 탱자 효능 : 피부 질환

    탱자는 피부 미용과 피부 질환 트러블에 도움이 됩니다. 탱자에는 헤스페라딘과 나린 긴 성분을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피부에 모세 혈관을 강화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주기 때문에 안색을 좋게 만들어주고 피부에 자반 증상에 도움이 된답니다. 그리고 가려움증과 두드러기 아토피성 피부염 알레르기 등의 질환에도 효과가 있고 피부 재생을 촉진하며 전반적인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탱자 효능 : 신경 완화

    탱자의 특유한 향을 내는 미날로 올린 성분은 항불안, 항우울증, 항바이러스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마음이 우울하거나 진정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또 리모넨이라는 성분은 항암 항염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목의 인후통 감기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탱자 효능 : 뼈 건강

    탱자에는 레티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뼈에 칼슘 성분이 잘 흡수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효능에 의해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탱자 효능 : 감기 예방

    탱자에 풍부한 비타민C와 칼륨 성분이 감기를 예방하는 데 뛰어난 작용을 합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에 탱자를 차로 만들어 꾸준히 마시면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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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탱자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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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탱자 효능 : 체중 감량

    탱자는 100g당 84kcal로 적은 칼로리를 지니고 있으며 다량의 식이섬유와 구연산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연산 성분은 탄수화물의 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랍니다. 그리고 풍부한 식이섬유로 임하여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어서 식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탱자 효능 : 혈관 건강

    탱자에는 칼륨 성분이 들어 있어서 체내에 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줘서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줘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탱자 효능 : 노화 예방

    탱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헤스페라딘 성분은 체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베타카로틴, 비타민C 성분 역시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8. 탱자 효능 : 소화 불량 개선

    탱자는 위의 연동을 촉진시켜서 소화 불량을 개선하는 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탱자는 복부가 팽창하거나 가스가 차 속이 더부룩할 때 차로 만들어 마셔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위에게 위액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소화 불량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고 진정과 이완 효과가 있어서 위경련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명치의 통증과 답답한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9. 탱자 효능 : 간 기능 개선

    탱자에 함유되어 있는 여러 가지 항산화 성분들이 간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간세포의 활성화를 도와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 탱자의 항산화 성분들은 과음 후에 손상된 간세포를 빠르게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어서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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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탱자 먹는 법

    1. 탱자 먹는 법 : 탱자청

    탱자를 깨끗하게 씻은 후 설탕과 1:1 비율로 유리병에 넣고 반년 정도 숙성을 시켜 드시면 됩니다.

    2. 탱자 먹는 법 : 탱자 차

    탱자 씨를 제거하고 잘 말려준 후에 물 1L당 10~20g 정도 넣고 30분에서 1시간가량 달여줍니다. 하루에 종이컵 정도의 양으로 1~2잔 정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3. 탱자 먹는 법 : 탱자 술

    유리병에 탱자를 1/3을 부어 주고 담금주를 부어줍니다. 하루 정도 지나면 탱자가 술을 먹어 빵빵해집니다. 이때 다시 탱자가 잠길 정도의 술을 부어줍니다. 이러한 방법대로 2~3회 정도 반복합니다. 병에 술이 가득하게 되면 밀봉하여 한 달간 숙성시켜 드시면 됩니다.

     

    4. 탱자 먹는 법 : 탱자 효소 만들기

    깨끗이 손질하여 설탕과 1:1 비율로 잘 섞어준 다음 밀봉을 하지 않고 면포 정도로만 덮어줍니다.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6개월 정도 숙성시켜줍니다. 6개월 후 건더기를 제거하고 다시 6개월가량 진액만 따로 숙성 보관한 다음 물과 진액을 7:3 비율 희석하여 하루 1~2잔 정도 복용하시면 됩니다.

     

    탱자 부작용

    탱자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차가운 성질로 인해 부기 완화나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지만 몸이 평소에 차가운 분들이 섭취하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성질이 차고 신맛이 강하여 평소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다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 속 쓰림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임산부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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