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30대에 흰머리 생기는 이유

by a four-leaf clover 2022. 10. 19.

흰머리는 나이가 들면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30대인 나에게 어느 날부터 흰머리가 듬성듬성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주변 사람들의 시선이 신경 쓰일 정도로 흰머리가 늘어났습니다. 아직 30대인 나에게 왜 흰머리가 생긴 걸까요?

 

흰머리가 생기는 이유

점점 더 흰머리에 스트레스를 받는 20~30대가 늙고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생긴 흰머리를 흔히 새치라고 부르는데 새치는 흰머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흰머리가 생기는 이유
흰머리가 생기는 이유

 

노화

흰머리는 나이가 들면서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세포의 기능이 떨어져 생기게 되는 노화 현상 중 하나입니다. 또한 젊은 나이에 생기는 흰머리도 멜라닌 색소 부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30대부터는 노화가 조금씩 진행되기 때문에 20대에는 없던 흰머리가 보일 수 있습니다.

 

유전

흰머리는 유전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합니다. 탈모처럼 흰머리도 유전 인자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부모님이 젊은 나이에 새치가 많이 생겼었다면 자녀도 같은 시기에 비슷한 현상을 겪을 확률이 높습니다.

 

흰머리가 생기는 이유
흰머리가 생기는 이유

 

스트레스

또 다른 흰머리의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머리카락의 양쪽 끝은 검고 중간 부분만 흰색을 띠는 경우 스트레스가 원일일 가능성이 큽니다. 스트레스로 아드레날린이 많이 분비되면 모근 주변 혈관이 수축되고 영양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멜라닌이 적게 생성되면서 흰머리가 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스트레스로 생긴 흰머리는 스트레스가 해소되면 다시 검은 머리로 돌아가게 됩니다.

 

기타 이유

이밖에도 과도한 다이어트, 영양 불균형, 피로감 등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흰머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 갑상선 기능 항진증, 당뇨병, 대상포진, 빈혈과 같은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흰머리는 보통 옆머리, 앞머리, 정수리, 뒷머리 순으로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특정 위치 한곳에 집중적으로 자란다면 백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두피에 백반증이 생기면 머리카락도 하얗게 변하게 됩니다.

 

흰머리가 생기는 이유
흰머리가 생기는 이유

 

흰머리 관리법

흰머리는 억지로 뽑아내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흰머리를 뽑는 행위는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두피에 자극을 주면 모근이 점점 약해지고, 약해진 모근에서는 새 머리카락이 잘 자라지 않게 됩니다.

 

흰머리가 신경 쓰인다면 뿌리 가까이에서 잘라내거나 새치 커버 스틱과 같은 제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색은 일시적으로 흰머리를 가려줄 수는 있지만 두피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자주 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두피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두피 마사지를 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노화를 늦추고 두피 건강을 챙기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즐겨본 글

 

검정콩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및 먹는 방법

목차 검정콩 밭에서 나는 소고기이라고 불렸던 검정콩은 《본초강목》에서 「신장을 다스리고 부종을 없애며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해 주고, 모든 약의 독을 풀어준다.」라고 기록되어 있을 정

healthytheday.co.kr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아픈 이유

목차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머리가 찌릿찌릿 아픈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통증은 겉으로 보이지 않고 별다른 티도 안 나지만 너무 고통스러운데 주변에서는 외상만큼 아픈

healthytheday.co.kr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