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이유
치아 변색은 우리 건강에 직접적인 해를 가져오진 않지만, 미관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양치질을 해도 치아가 누렇게 변한 이유는 선천적인 원인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우리가 생활하면서 흡연 이외에 먹는 것으로 인해 나타나곤 합니다. 오늘은 이 밖에도 흔히 발생하는 치아 변색의 대표적인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부적 치아 변색 이유
외부 변색은 치아의 가장 바깥쪽 층에서부터 영향을 미치는데, 흔히 음료나 음식의 착색성 잔여물로 인해 발생하며 와인이나 커피, 간장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을 하는 사람도 담배로 인해 외부 치아 변색을 경험하지만, 이러한 요인이 아니더라도 치아는 노화와 마모로 인해 변색될 수 있습니다.
내부적 치아 변색
내부 변색은 치아의 내부 층에부터 영향을 미치는 문제로, 외상이나 선천적 결함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령, 임신 중 테트라사이클린과 같은 약을 먹어서 나타날 수 있으며, 치아 내부 변색을 유발하는 문제 중에는 과도한 불소 섭취로 인한 불소증도 있습니다.
치아 변색의 대표적인 원인
외부적, 내부적 원인을 모두 포함하여, 일반 대중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는 치아 변색의 원인에 대해 아래를 통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이유 01. 노화
시간이 지나면 치아 법랑질의 색이 어두워집니다. 마모로 인해 치아 법랑질이 얇아지면서 색이 다른 내부 층이 드러납니다.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이유 02. 음식
앞서 언급했듯이, 일부 음료와 음식이 치아 변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다. 커피는 치아 변색력이 강한 식품 중 하나다. 레드 와인, 당근, 감귤류 과일, 식초도 법랑질을 부식하여 치아 변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생활을 하면서 착색을 유발하는 음식들을 먹지 않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이 같은 음식을 섭취한 후 물이나 구강청결제로 입안을 헹구고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홍차
홍차의 탄닌 성분이 착색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천천히 오랫동안 마시지 말고 마시고 나서는 입을 맹물로 헹구는 거나 양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커피
3. 카레
카레를 담은 그릇을 보면 자국이 남아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카레의 노란색을 띠게 하는 커큐민 성분은 착색력이 매우 강해 이의 색을 변하게 하는데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먹고 나서는 가볍게 입을 헹궈주는 것을 권유합니다.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이유 03. 담배
니코틴은 치아를 거뭇하게 만들 수 있다.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이유 04. 자연적인 색상
사람의 치아가 모든 같은 색은 아니다. 태어날 때부터 다른 색조로 인해 얼룩이 더 눈에 띌 수 있다.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이유 05. 약물
디펜히드라민 또는 클로르헥시딘과 같은 일부 약물은 치아 변색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치아 변색이 발생하려면 약을 오랫동안 먹어야 한다. 한편 테트라사이클린을 포함한 다른 약은 소아기의 치아 형성을 방해한다.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이유 06.불소증
불소를 권장량 이상으로 섭취하면 특히 치아를 비롯하여 체내에 쌓이게 된다. 치아의 불소는 변색을 유발한다.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이유 07. 외상
치아가 아직 발달 중인 아동의 경우, 외상이 성장 과정에 변화를 유발하여 변색을 초래할 수 있다.
치아가 누렇게 변색되는 이유 08. 위생 불량
양치를 하지 않거나 이를 닦는 방식이 잘못되면 치아 변색이 발생할 수 있다.
치아 변색이 나타내는 일반적인 증상
모든 치아 변색이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변색의 유발 원인에 따라, 다양한 색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반대로 이는 치아 변색의 색을 진단하는 치과 전문의에게 문제를 진찰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흰 반점은 불소증을 나타냅니다. 세균성 플라크 축적으로 인한 반점도 흰색이며, 구강 위생이 나빠질수록 더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갈색은 일반적으로 음식 또는 음료가 원인입니다. 담배도 치아를 거뭇하게 만들 수 있으며, 음식물 찌꺼기가 쌓이면 노란색 반점이 나타납니다. 누런 치아는 세균성 플라크를 나타내며, 위생 불량으로 인해 성장하기에 좋은 곳을 찾은 미생물이 변색되는 원인입니다.
녹색 반점은 흔히 어릴 때 나타납니다. 노란 반점과 마찬가지로, 잘못된 양치질과 관련이 있으며, 얼룩의 녹색 색소는 페나진으로, 특정 박테리아와 균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끝으로 치아의 검은 반점은 높은 철분 섭취량이나 클로르헥시딘과 같은 약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또한 검은 반점은 치주염의 증상이기도 합니다.
치아 변색을 예방하는 방법
치아에 얼룩이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은 전반적인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 금연
▶ 커피나 탄산음료와 같은 음료 줄이기
▶ 치아 위생 개선: 양치질을 올바르게 자주 하는 것이 치아를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치과 검진: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치아 상태를 확인하고 의사가 권장한 방법을 따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