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저혈압 기준과 저혈압 원인,증상

by a four-leaf clover 2022. 1. 18.
반응형

 

저혈압

"혈압이 얼마나 낮으면 저혈압에 해당할까?"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것은 저혈압 때문일까?"
이렇게 생각하시거나 신경 쓰이시는 분도 많이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먼저 저혈압의 정의와 증상, 분류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저혈압 기준

고혈압의 정의는 명확하지만 저혈압은 어떻게 정의는 어떨까요? 사실 국내에는 저혈압의 명확한 진단 기준은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최고 혈압이 100mmHg 미만인 경우 저혈압으로 진단됩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최고 혈압이 90mmHg 미만, 최저 혈압이 60mmHg 미만이라는 진단 기준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인의 혈압 분류>

분류 수축기혈압(최대혈압) 이완기혈압(최소혈압)
적정 혈압 120미만 80미만
정상 혈압 130미만 85미만
정상 고수치 혈압 130~139 85~89
1도 고혈압 140~159 90~99
2도 고혈압 160~179 100~109
3도 고혈압 180이상 110이상

 

 

* 고혈압의 기준과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 낮추는 방법 등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건강] 고혈압의 기준과 고혈압 증상

 

 

 

저혈압 증상

혈압이 낮은 상태가 계속되면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어떠한 질병의 증상으로서 저혈압이 나타나고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국내에 명확한 진단 기준이 있지는 않지만 저혈압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의사에게 반드시 상담하시기를 추천합니다.

 

혈압이 너무 낮으면 전신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세포가 산소나 영양소를 충분히 받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기증이 나서 아침 일어나기 힘든 증상은 저혈압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그 외 두통, 전신의 피로, 무기력함 등의 신체적인 증상 이외에 불안감, 불면, 식욕 부진 등 정신적인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고생하는 분은 저혈압을 의심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질병이 숨어있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고 증상의 개선해 나가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혈압이 낮은 상태가 계속되면 전신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지 않고, 세포가 충분한 산소나 영양을 받거나 노폐물을 제거하거나 할 수 없게 되므로 세포나 장기가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저혈압 분류

「저혈압」이라고 해도 원인 등에 의해 성질이 달라 일반적으로 4가지로 분류됩니다.
【저혈압의 분류】
(1) 본태성 저혈압(1차성 저혈압)
(2) 증후성 저혈압(2차성 저혈압)
(3) 기립성 저혈압
(4) 식이성 저혈압(식후 저혈압)

 

 

(1) 본태성 저혈압(1차성 저혈압)

「본태성 저혈압」은 「1차성 저혈압」이라고도 하며, 원인이 되는 특별한 병이 없는데도 혈압이 만성적으로 낮은 경우를 말합니다. 저혈압의 대부분은 이 본태성 저혈압으로 유전에 의한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본태성 저혈압의 경우 보통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병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2) 증후성 저혈압(2차성 저혈압)

「증후성 저혈압」은 「2차성 저혈압」이라고도 하며, 체질적인 것과는 별도로 어떠한 원인으로 혈압이 내려간 상태를 말합니다. 심장병이나 내분비의 이상, 말기의 암 등의 병이나, 위장질환에 의한 영양 불량, 부상에 의한 대출혈, 강압제 등의 약의 작용 등에 의해 일어납니다.

 

 

(3)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이란, 갑자기 일어났을 때나 몸을 움직일 때에 급격하게 혈압이 내려가는 상태를 말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자율신경에 의한 혈압의 조절이 잘 되지 않고, 하반신에 쌓인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기 어려워짐으로써 일어납니다. 일어날 때, 현기증이나 일어나는 등의 증상을 겪어보신 분도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기립성 저혈압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이러한 증상이 자주 일어나는 경우, 어떠한 질병이 숨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밀 검사를 받아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4) 식사성 저혈압(식후 저혈압)

「식이성 저혈압」 또는 「식후 저혈압」은 식후에 발생하는 일시적인 저혈압입니다. 혈류가 위장에 집중되고 혈액이 심장으로 돌아가기 어려워지면 발생합니다. 식후에 권태감이 생기거나 서늘함이나 실신을 일으키거나, 위 통증, 메스꺼움, 졸음이 일어나는 등의 증상이 특징입니다. 만약 그런 증상을 느끼시면 가능한 천천히 자세를 바꾸도록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 고혈압의 기준과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 낮추는 방법 등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건강] 고혈압의 기준과 고혈압 증상

 

 

* 우리의 몸과 얼굴 혈색에 따른 몸에 변화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건강] 얼굴의 '혈색'과 '몸의 변화'에 따른 병 <첫번째>

=> [건강] 얼굴의 '혈색'과 '몸의 변화'에 따른 병 <두번째>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