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봄철 '알레르기성 결막염' 예방과 치료

by @&Curie&@ 2022. 3. 9.
반응형

안녕하세요. '클로버'입니다. 아름다운 꽃이 만개하고 따뜻해지는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저는 봄을 참 좋아하는데요. 그렇지만 봄이 반갑지 않은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바로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입니다. 해마다 봄이 되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봄이 되면 알레르기성 결막염 환자가 큰 폭으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예방과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공기 중에 떠다니는 꽃가루나 황사 등의 미세먼지가 눈에 접촉해 결막을 자극해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봄철에 날리는 꽃가루, 공기 중의 미세먼지 등은 물론이고 동물의 비듬, 집먼지진드기, 곰팡이, 음식물, 화장품 등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물질로 꼽힙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눈 비비면 이차적으로 각막에 상처 발생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있으면 눈이나 눈꺼풀의 가려움증, 결막의 충혈, 눈의 화끈거림을 동반한 전반적인 통증, 눈부심, 눈물 흘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결막이나 눈꺼풀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도 동반됩니다. 눈곱의 경우 노란 눈곱이 아닌 끈적끈적하고 투명한 눈곱이 분비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가려워서 눈을 비비거나 눈곱 등을 닦다 이차적으로 각막에 상처가 생기고, 염증이 눈물층을 불안하게 만들어 안구건조증이 악화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심하면 각막염, 각막궤양 등이 나타나 시력저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예방 및 치료법

생활 속에서 알레르기성결막염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알레르기 유발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피하는 것입니다. 먼저, 꽃가루가 많이 날릴 때는 되도록 외출을 삼갑니다. 꼭 외출해야 한다면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고, 외출에서 돌아오면 바로 샤워합니다.

 

항상 손을 깨끗이 씻고,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도록 신경 씁니다. 또한 반려동물은 침실 밖에 두고, 집먼지진드기를 예방하는 베개 커버나 매트리스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살균・표백제 등을 사용해 집안에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치료는 대부분 약물을 이용한 증상 치료를 중심으로 이뤄집니다. 약물 치료에는 항히스타민제, 비만세 포안 정제, 스테로이드 점안제 등이 사용됩니다.

심하지 않은 알레르기성결막염에는 알레르기 반응을 매개하는 히스타민이라는 화학물질의 역할을 줄이는 항히스타민제 안약을 투여합니다. 만성적인 경우에는 히스타민을 덜 나오게 하는 약제인 비만세 포안 정제 안약을 사용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먹는 제재인 경구용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합니다. 스테로이드 점안제는 심한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쓰이지만, 장기 사용 시 안압 상승이나 백내장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 냉장고의 얼음을 얇은 수건에 싸서 눈에 냉찜질하거나, 찬물로 눈 주위를 씻어주면 증상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인공눈물을 점안하는 것도 증상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오늘은 알레르기성결막염의 예방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봄을 맞이해 고생하고 계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활기차고 기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봄철 알레르기
봄철 알레르기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