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은 안 아픈 곳이 없습니다. 툭하면 허리와 목이 아프고, 식습관이 좋지 않아 배가 아프다고 할 때도 많습니다. 특히 조금이라도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신경 쓰이는 일이 발생하면 어김없이 두통이 발생한다는 이들도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편두통 어떻게 해야 할까요?
편두통
두통은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생각해 방치해둘 때가 많습니다. 문제는 끊임없이 나타나는 두통에 대해서도 방치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거나, 진통제 정도만 사용하면서 버티는 이들이 흔합니다. 이 경우 두통 극복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른쪽 머리 통증, 왼쪽 머리 통증 등 편두통 증상이 매우 심해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가 되고, 치료를 위해 원인을 알아보려 할 때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각종 검사를 해도 원인을 알 수 없는 일차성 두통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위강 한의원 일산점 김단영 원장은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 등 현대인에게 흔한 유형의 두통은 모두 원인을 찾기 어려운 일차성 두통이다. 이러한 원인 모를 두통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담적병을 의심해야 한다. 담적은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서 음식물들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해 위장관 내에 병리적 물질이 쌓이게 된 것을 말한다. 이는 소화불량 같은 위장질환은 물론 두통이나 머리가 맑지 못한 느낌, 어지럼증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담적
담적이란 끈적끈적한 가래가 많이 생겨 기침할 때 잘 뱉어지지 않으며 머리가 어지럽고 가슴이 답답하고 은근히 아픈 증상을 말합니다.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 음식물이 소화되는 시간이 길어지고 위장에 오랫동안 머물게 되면서 발생하는 담은 이후 소장과 대장에서 흡수될 수 있고, 혈액을 통해 이동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근육과 신경을 자극하는 통증 유발물질이 되면 만성두통의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두통과 소화불량을 동시에 자주 겪게 되는 것이 특징인데, 관리 시에는 위장 운동성 개선을 통해 위 배출 지연을 해소해야 재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하면 머리가 아프거나 속이 울렁거리고 머리가 지끈 거리는 증상이 있다면 곧바로 담적병을 의심하고 위장 건강 개선을 위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위장의 담적을 없애기 위해서는 위장 운동성을 높여야 하기에 그에 맞는 치료 약 처방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개인에 따라 위장이 아닌 코에 담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코에 쌓인 병리적 물질은 뇌의 열을 식히는 공기 흐름을 방해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담의 배출을 돕는 처방이 필요하고 코 점막 염증 치유에도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통해 위장 운동성 개선과 목과 어깨 근육 뭉침 등을 풀고, 코 담적을 없애 비강의 공기 흐름 회복으로 머리 부분의 열이 해소될 수 있도록 힘쓸 필요도 있습니다.
오늘은 담적에 의한 편두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두통이라는 증상이 워낙 흔하다보니 가볍게 생각하고 넘기시는 분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진통제를 먹고 괜찮아져서 다시 그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몸의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남은 하루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