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가 작아 고민인 청소년
애석하게도 키를 쑥쑥 크게 하는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키는 우선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요인이 가장 큽니다. 중고등학생 때는 사춘기에 해당되는 시기로, 2차 성징이 나타나며 급격히 성장 속도가 빨라집니다. 이 시기가 중요한 것은 성장 속도가 빠를 때이므로 최대의 성장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청소년 성장에 도움이 되는 방법
- 균형 잡힌 식사가 최선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영양 성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입니다. 한 가지 성분만이 아니라 전체적인 대사 과정이 원활해지면서 골격이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신문이나 잡지 또는 인터넷 광고에서 180cm를 이야기하는 성장에 관한 식품 광고를 자주 접합니다.
얼핏 들으면 키를 180cm까지 보장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180cm는커녕 키를 크게 해 준다는 내용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현재 키가 크게 하는 효능을 인정 혹은 허가받은 의약품이나 건강기능식품 영양제는 없기 때문입니다.
- 성장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충분히 고려하자
또래들에 비해 키가 많이 작다면 전문의를 찾아서 성장호르몬이나 성장판에 문제가 없는지 검사해 봅니다. 만일 성장호르몬이 적게 분비된다면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성장과 관련한 대부분의 고민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량에는 이상이 없는 경우들입니다. 주로 수면 시간, 스트레스, 영양 상태, 질병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청소년기는 성장의 마지막 기회
사람의 성장 곡선을 보면 출생 후 1~2년 동안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그 이후에는 조금 늦어집니다. 사춘기에 다시 성장 속도가 빨라지고 이후 성장은 거의 중지합니다.
사춘기(2차 성징 발현) 이후 일반적으로 여자는 4년 정도까지, 남자는 6년 정도까지 성장이 활발하게 지속됩니다.(사춘기 이전에는 여자가 약간 신장이 크나 사춘기 이후에는 남자가 훨씬 큰 것이 성장 기간의 차이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성장이 지속될 때 성장 잠재력을 100% 발휘하여 최대의 속도로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성장에 도움이 되는 생활요법
우선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푹 자면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됩니다. 운동은 적당히 하는 것이 좋으나 관절이나 성장판에 무리를 주는 운동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역도나 마라톤 같은 강도가 높은 운동은 성장이 완전히 끝난 후에 해야 합니다. 운동 자체가 성장에 미치는 효과보다는 정신 건강 개선, 스트레스 해소, 숙면 유도 등에 더 효과가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키가 작아 고민인 '청소년 영양제'
-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자
사춘기는 일생 중에서 가장 영양을 많이 섭취하는 시기입니다. 우스갯소리로 “밥 먹고 돌아서면 또 배고프다.”라고 할 정도로 식욕이 왕성합니다. 몸의 골격이나 혈액 등이 활발히 증가하기 때문에 칼로리와 영양성분을 많이 섭취하기 위해서 식욕도 따라 증가합니다.
우선 편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편식하면 성장에 필수적인 여러 성분 중 일부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4대 음식 군(육류, 유제품, 곡물류, 채소·과일류)을 골고루 먹어야 합니다. 특히 유제품은 칼슘의 효과적인 공급원이므로 가장 중요합니다. 칼슘과 비타민 D 이외에도 성장에 필요한 대사 과정을 도와주는 비타민 특히 비타민 B군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혈액뿐만 아니라 근육 형성에도 중요한 철분을 공급해 줍니다. 비타민 B는 주로 육류나 곡류에 풍부하며, 철분은 육류나 어패류, 콩 등으로 충분히 섭취합니다.
그리고 비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비만으로 체지방이 많아지면 성장호르몬뿐만 아니라 성장판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칼로리와 영양 성분을 충분히 섭취하되 비만이 되지 않게 적당한 운동을 합니다. 고지방이나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지 않으며 특히 밤에 많이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MVM으로 보충한다.
몸 안의 모든 대사 과정이 원활해야 키가 충분히 클 수 있습니다. 대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부족할 수 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MVM(멀티비타민 미네랄)으로 보충해 줍니다. 남녀 모두 비타민과 미네랄이 18종 이상 들어간 것이 적절합니다. 성장에 필요한 철 10~20mg과 특히 칼슘이 많이 들어간 제품을 선택합니다.
- 칼슘과 비타민 D는 뼈의 성장을 도와준다.
성장에 가장 중요한 영양 성분은 물론 골격의 주성분인 칼슘과 칼슘 흡수에 필수적인 비타민D입니다. 성장이 절정일 때 매일 늘어나는 뼈에 필요한 칼슘이 400mg(여성은 240mg)이므로 칼슘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최대의 성장 속도를 낼 수 없습니다.
칼슘의 권장량은 1,000mg인데 MVM에는 충분한 양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필요하면 따로 보충해 줍니다. 특히 우유를 마시면 배가 아프거나 설사가 나는 '유당 불내성'이 있을 때는 칼슘 영양제로 보충합니다. 칼슘 흡수에 필수적인 비타민 D가 같이 들어 있는 제품이 자외선을 쨀 기회가 부족한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유용합니다.
- 성장과 관련해 잘못 알려진 것들
일반적으로 홍화씨가 뼈에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뼈와 관련된 증거자료는 전혀 없습니다. 불포화지방이나 미네랄 등의 영양 성분을 소량 공급하는 정도의 의미밖에 없습니다.
청소년 영양제 추천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