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 3
착한 지방이라고 불리는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하지만 자체적으로 생산되지 않는 필수지방산입니다. 그리고 오메가 3은 이상지질혈증 치료 또는 지방질 공급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성
불포화지방산…DHA와 EPA로 구성
오메가 3 지방산은 DHA와 EPA로 구성돼 있습니다. DHA는 두뇌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뇌 세포가 서로 원활하게 연결되도록 도와 신경호르몬의 전달을 촉진시킵니다. 또한 두뇌작용을 원활하게 해 학습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최근에 발표된 연구에서도 오메가 3 지방산의 효능은 검증됐습니다. 하버드대 의대 연구팀은 11개국 473개 의료기관의 8179명의 심혈관질환 고위험군 환자(당뇨병 등)를 대상으로 오메가 3 지방산 섭취와 심혈관질환 발생 연관성을 연구했습니다.
연구팀은 A그룹에게는 4g의 오메가3지방산 제제를 섭취하게 했고, B그룹은 위약을 투여했습니다. 그 결과, 심혈관 사망,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 발생률이 위약을 투여한 B그룹에서는 28.3%가 발생한 반면 오메가 3 지방산을 섭취한 A그룹에서는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률이 25% 낮았습니다.
효과
건기식 선택땐 함유량 따져봐야
그럼 오메가 3지방산은 어떻게,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오메가 3 지방산 섭취 권고량은 남자 2.7g, 여자 2.1g입니다(한국 영양학회). 생선으로 섭취하려면, 적어도 일주일에 3일 이상 등 푸른 생선을 먹어야 합니다. 이는 사실상 쉽지 않은 일입니다. 때문에 오메가 3 지방산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먹는 게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 3 지방산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는 '함유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의 오메가 3 지방산 권장 섭취량은 DHA와 EPA 500~2000㎎으로, 적어도 500㎎ 이상의 오메가 3 지방산이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작은 생선에서 추출했는지 여부를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의 재료가 되는 생선 중에는 중금속 오염의 위험이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특히 큰 생선들은 중금속 오염 위험이 높아, 가능하면 작은 생선으로 만든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멸치·정어리 등 작은 어종에 중금속 오염이 덜하기 때문에 좀 더 안전합니다.
그리고 불투명한 용기에 담겼는지, 소포장되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쉽게 말해 기름입니다. 햇빛에 노출되면 산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투명한 용기에 담기고 햇빛이나 공기 노출이 쉽지 않은 제품이 산패를 줄여 안전합니다. 보다 안전하게 먹으려면, 산패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E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 오메가3지방산은 과도하게 섭취해선 안됩니다. 오메가3지방산은 혈전을 녹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술을 앞둔 환자와 혈액응고 억제제를 복용 중인 환자는 먹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혈압약을 복용하면서 오메가 3 지방산을 먹으면, 혈압 저하가 심하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선택 방법
- 불투명 용기에 담긴 것
- 소포장된 것.
- 작은 생선에서 추출한 것.
- DHA·EPA 500mg 이상 함유된 것.
추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