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악마의 발톱
고혈압 관리도 힘든데 욱신욱신 쑤시는 관절염까지 너무 힘든 50대 통증 때문에 약을 먹고 싶어도 이미 먹고 있는 약도 너무 많고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도 많고 안전한 약 없을까요? 이 처럼 50세가 넘으면 두 명 중에 한 명은 고혈압을 앓고 있다고 하고 네 명 중 한 명은 당뇨를 앓는다고 합니다. 이곳저곳 관절 통증이 시작되는 시기도 이 시기입니다. 오늘은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좀 줄여서 편안한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 악마의 발톱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악마의 발톱이란?
헝가리나 독일에 여행을 갔다가 오신 분들은 악마의 발톱 추출물 성분으로 만들어진 연고나 크림 사 오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악마의 발톱은 'Devil's Claw'라고 하는 생약입니다. '하르파코피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남아프리카 칼라하리 사막에서 자라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1년 중에 일정 기간에만 채취하도록 만들어진 아주 귀한 약초입니다. 예쁜 보라색 꽃이 지고 나면 가시를 가진 열매를 맺게 되는데 이 가시가 건조가 되면 아주 단단하고 거친 발톱처럼 되어서 동물이 밟으면 빼내기가 너무 힘들고 잘못 먹으면 입 안이나 위에 가시가 박혀서 고통을 심하게 준다고 해서 악마의 발톱이라고 됐다고 합니다.
악마의 발톱 효능
악마의 발톱에서 약으로 쓰는 부위는 열매가 아니고, 하르파코피툼의 뿌리입니다. 이 악마의 발톱은 원주민인 부시맨들이 오래전부터 민간 생약으로 사용해 왔던 약입니다. 관절염이나 각종 통증에 이 약초를 달여서 음료수처럼 마셨을 뿐만 아니라 소화불량, 방광염, 발목 염좌, 부스럼 같은 피부 질환에도 이것을 만병통치약처럼 썼다고 합니다.
악마의 발톱 효능 - 관절염
맨발로 다니는 부시맨들이 관절염이 쉽게 생길 수 있는 환경에 비해서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이 적은 이유가 바로 이 악마의 발톱을 섭취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런 효능들은 나중에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가 있습니다.
영양제처럼 꾸준히 먹으면 통증 완화 효과가 점점 높아지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 관절염 치료제로 쓰이는 진통 해열 소염제 복용군과 악마의 발톱 추출물 복용 군을 비교를 한 실험이 있습니다. 복용 초기에는 통증 억제 기능이 치료제에는 못 미쳤지만 한 달 반 이상 지나는 5주나 2주쯤 정도 꾸준히 복용을 했더니 서서히 악마의 발톱 추출물 효과가 나타나 유의미하게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낸 걸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통증 억제 효능이 뛰어나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악마의 발톱 추출물과 류머티즘 치료제를 같이 복용하도록 했던 실험도 있었습니다. 그 실험을 봤더니 거기에 참가한 환자의 30% 10명 중에 3명은 약물 복용을 안 하게 됐습니다. 절반 정도가 치료제 양이 줄어드는 그런 효과를 보였습니다.
그 정도로 악마의 발톱 추출물은 급성 치료나 손상된 연골의 회복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같은 만성 관절염 통증 완화에는 확실한 효과를 보이고 있고 또한 오래 먹더라도 위장 장애가 덜한 안전한 약입니다. 또한 복용하는 치료제의 양이 점점 줄어든 효과도 있었기 때문에 더욱 안심하시고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악마의 발톱 효능 - 근육 통증 완화
어깨랑 허리가 심하게 아팠던 환자들한테 악마의 발톱 추출물과 위약(가짜 약)을 각각 먹게 한 이후에 얼마나 통증이 줄어들었는지를 보는 실험이 있었습니다. 평균적으로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근육통 수치가 25~30 정도였던 사람들한테 악마의 발톱 추출물을 먹였더니 2주쯤 되니까 그 25~32단계 15~25로 뚝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4주쯤 되니까 아예 15 정도로 고정이 되었습니다.
반면 위약(가짜 약)을 먹은 환자들은 20~25 정도였는데 2주가 지나도 4주가 지나도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만큼 악마의 발톱 추출물은 근육통에 대한 완화 효과가 굉장히 뛰어난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하나 더 중요한 것은 관절이 뻣뻣해져 잘 못 움직이지 못할 때, 그 강직도를 개선시켜서 앉았다가 일어날 때 그리고 계단을 오를 때 이런 일상생활의 활동 반경이 굉장히 넓어졌다는 점도 있었습니다. 근육의 통증도 없애지만 관절도 뻣뻣하지 않게 합니다.
다른 약과 같이 복용해도 될까?
당뇨나 고혈압이 있더라도 관절과 근육이 아플 때는 약을 먹고서라도 일상적으로 움직이고 싶어집니다. 약물 간의 상호작용이 있을까 봐 겁이 나서 아무런 약을 먹지 못한다면 굉장히 우울해질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악마의 발톱 추출물은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이 중에서도 유기농으로 재배된 안전한 생약 성분을 일반의약품이 있습니다. 이걸 골라주시면 심각한 위장장애나 약물 상호 작용 등을 보이지 않습니다.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지신 분들이 편하게 선택해서 복용하실 수 있으십니다.
악마의 발톱 부작용
악마의 발톱이라고 하는 것은 순수 생약 성분입니다. 그래서 부작용이 굉장히 적은데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일컬어지는 것은 그냥 위장장애 정도입니다. 맛이 되게 쓴데 그것 때문에 기인한다고 합니다. 오랫동안 복용을 해도 효과가 유지되고 부작용은 경미해서 건강에 나쁜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위장장애는 악마의 발톱 효능 중에서 소화력이 너무 강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관절염 치료제는 보통 속이 많이 쓰리거나 위 점막이 손상이 되는 부작용이 생깁니다. 그렇지만 이 악마의 발톱으로는 그런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평소에 '내가 위가 약해', '약 먹는게 너무 싫어' 이런 분들은 꼭 공복에 드시는 것은 피하시고 식사하시고 바로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악마의 발톱 복용 시 주의점
악마의 발톱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그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의약품 선택을 하실 때는 꼭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 후에 복용하셔야 됩니다. 외국에서 가지고 온 것은 구입하시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관절염 및 근육통, 관절영양제 구매하실 때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