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해죽순
해죽순은 미네랄의 보고인 청정 갯벌에서만 자라는 일종의 야자수 종류를 말합니다. 솟아나는 어린 순을 잘라서 식용으로 사용하며, 순의 모습이 우리나라의 죽순과 닮아 해죽순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이러한 해죽순에는 황산화 효소를 생성하는 필수 요소인 폴리페놀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갯벌이라는 환경에서 자라 칼슘과 칼륨, 유황 등 미네랄도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폴리페놀은 오직 식물에만 존재하고 비타민 미네랄과 함께 항산화 효소를 생성하는 3대 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제부터 노화 방지와 비만 해소, 염증 억제 등으로 인기가 좋은 해죽순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죽순 효능
[해죽순 효능 01] 혈관 질환 예방
해축순에는 폴리페놀이라는 뛰어난 항산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양은 블루베리에 비해 33배 정도, 생마늘에 비해 225배 정도에 해당하는 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혈관 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줘서 동맥 경화나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계 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해죽순 효능 02] 항암 효과
해죽순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동맥 경화와 암 등을 예방해줍니다. 폴리페놀은 식물이 자외선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생성하는 성분으로 이 성분은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과도 마찬가지로 활성산소를 배출해서 DNA를 보호하고 단백질 효소가 분해되거나 파괴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해죽순 효능 03] 노화 방지
해죽순은 일일 권장량의 5배에 달하는 풍부한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고 인삼에 풍부한 사포닌 함량은 인삼의 두 배라고 합니다. 그래서 해죽순의 풍부한 사포닌과 비타민E 성분은 몸속에서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체내의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서 노화 방지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해죽순 효능 04] 면역력 강화
해죽순은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해죽순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줘서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 등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해죽순 효능 05] 다이어트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된 해죽순은 몸속에 지방이 쌓이는 걸 방지하고 지방을 분해에도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형성하는 데 좋으며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소화를 좋게 하고 다이어트와 장 내 환경에 도움을 줍니다.
[해죽순 효능 06] 뼈 건강
해죽순에는 다양한 미네랄과 칼슘이 풍부해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의 증상은 골밀도 감소로 인하여 나타나는데 해죽순의 풍부한 칼슘과 미네랄이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해죽순 효능 07] 염증 완화
해죽순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의 강력한 항염 작용으로 인하여 염증을 완화하고 그 증상을 가라앉혀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몸속의 염증이 완화해줌에 따라 관절염 등과 같은 각종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해죽순 먹는 법 및 주의점
해죽순은 적절한 열을 가하면 폴리페놀의 함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생으로 먹기보다 적당한 열을 가하여 차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해죽순과 우유 단백질과의 조합은 폴리페놀의 효과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우유와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해죽순의 폴리페놀은 최대한 차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생으로 먹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해죽순 부작용
해죽순에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우유와 같이 섭취할 경우 효과가 떨어진다고 하니 가급적 같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섭취하더라도 2시간 정도의 시간차를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폴리페놀 성분은 생으로 먹기보다 온도가 올라가면 추출량이 많아지기에 차의 형태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죽순 파는 곳 추천
함께 보면 좋은 글
옻나무 9가지 효능 및 부작용과 옻나무 진액 먹는 방법
항염 항산화에 좋은 '커큐민' 효능, 부작용, 권장량 및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