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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지식

아킬레스건 통증 및 파열 치료와 재활 회복기간

by a four-leaf clover 2022. 11. 20.

 

목차

     

    1. 아킬레스건 통증이란?

    아킬레스건 통증은 아킬레스건의 고통스러운 손상으로 발생합니다. 이 질병은 스포츠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거의 독점적으로 발생하며 가장 흔한 스포츠 부상 중 하나입니다. 증상은 보통 며칠 휴식을 취하면 저절로 사라집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다시 재발합니다.

    원인은 대개 아킬레스건의 오랜 부정확하거나 과부하입니다. 전형적인 증상은 압력을 가할 때 뒷다리와 발꿈치 부위의 통증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를 치료하기 위해 비수술적 방법이 사용됩니다. 손상을 적시에 인식하고 치료하면 진행을 예방하거나 최소한 늦출 수 있습니다.

    의사들은 조깅하는 사람의 약 10%가 이 통증 상태를 알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전반적으로 여성보다 남성이 아킬레스건으로 고통받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사례의 약 40%에서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양측 무통증이 있습니다. 육체적인 노력 없이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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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아킬레스건 통증 원인

    2-1. 급격하게 무리한 운동을 할 때

    운동을 하기 전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는 준비운동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준비운동 없이 갑작스럽게 몸을 움직일 경우 발에 무리한 충격이 가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아킬레스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2-2. 발목이 갑자기 젖혀지거나 발바닥에 강한 충격이 가해질 때

    발을 헛디뎌 순간적으로 발목이 틀어질 때 발목에 가해지는 충격은 상당합니다. 또한 높은 곳에서 뛰어내릴 때도 발바닥이 강한 충격을 받게 되는데요. 이러한 충격들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면 아킬레스건도 충격이 누적되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3. 구두나 하이힐 같은 불편한 신발을 자주 신을 때

    구두나 하이힐은 발을 편하게 해주는 신발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발목이나 발바닥 등에 피로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신발을 오래 신을 경우 아킬레스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4. 신체적인 특성

    사람에 양다리는 완전히 길이가 똑같지는 않습니다. 조금씩은 차이가 있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이 차이가 클 경우 한쪽 다리에 더 많은 충격이 계속해서 가해지게 되므로 오랜 시간 누적될 경우 아칼레 스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 통증뿐 아니라 유난히 한쪽 발목이나 무릎만 아프다면 신체균형이 맞지 않아서일 수 있습니다.

    2-5. 노화

    나이가 들면 모든 근육과 혈관이 약해지게 됩니다. 다리 근육이 약해질수록 발목에 가해지는 충격을 강해지며 혈관이 약해질수록 발끝까지 혈액순환이 점점 부족해지게 됩니다. 그로 인해 아킬레스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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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아킬레스건 통증 증상

    아플 때는 손상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초기 단계에서 환자는 비정상적으로 무거운 하중을 가한 후에만 통증을 호소합니다. 통증은 보통 운동 후 하루 정도 지나면 나타나며 다음 날에 저절로 사라집니다.

    다른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통증은 발의 능동적인 움직임(발끝으로 서 있는 것)과 아킬레스건의 수동적 스트레칭(발뒤꿈치 보행) 모두에서 발생합니다. 아킬레스건은 누르면 아프고 이미 약간 두꺼워졌을 수 있습니다.

    또한, 힘줄 위의 피부는 염증성 자극으로 인해 종종 붉어지고 과열됩니다. 아킬레스건 부위의 붓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환자의 경우 발을 움직일 때 아킬레스건이 삐걱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아킬레스건 통증이 진행되면 중등도의 운동 중 또는 직후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은 계속되는 과부하에 대한 반응으로 이제 약간 두꺼워졌습니다. 쉬면 통증이 사라지지만 다시 힘을 쏟기 시작하면 통증이 다시 나타납니다.

    일부 환자는 특히 워밍업 시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 단계에서 스포츠 활동은 통증이 있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고통의 수준이 이미 큰 경우가 많습니다.

    진행된 상태에서 아킬레스건의 구조적 손상이 너무 광범위하여 때때로 영구적인 휴식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걷기와 같은 일상적인 스트레스조차도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결과적으로 삶의 질이 심각하게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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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아킬레스건 통증 진단

    아킬레스건 통증이 질환적으로 의심되는 경우 정형외과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먼저 현재 증상과 이전 질병 또는 수술에 대해 질문할 것입니다.

    또한, 진단하기 위해 신체검사도 수행되며 그동안 엎드린 자세를 취합니다. 이 위치에서 의사는 두 손가락 사이에 아킬레스건을 잡아당기는데, 이른바 집게 잡기라고 하며, 이는 일부 아킬레스건 통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고통을 줍니다. 의사는 아킬레스건이 두꺼워지거나 부어오르는지 느낍니다.

    의사는 또한 발을 움직이고 필요한 경우 발가락과 발뒤꿈치로 걷도록 요청할 것입니다. 아킬레스건의 다른 질환과 아킬레스건 통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추가적인 영상 검사가 필요합니다.

    아킬레스건의 부분 파열, 건초의 염증 또는 발꿈치 박차는 유사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자기 공명 영상(MRI) 검사, 초음파 및 필요한 경우 엑스레이 검사와 같은 영상 방법을 사용하여 이러한 질병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MRI는 첫 번째 선택입니다. 특히, 아킬레스 힘줄 통증에 자주 영향을 받는 아킬레스건의 깊은 층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는 힘줄 파열을 배제하는 데 사용되며 종종 질병의 경과를 기록하는 데 사용됩니다. X-레이에서 의사는 아킬레스건의 석회화와 발의 뼈 부상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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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아킬레스건 통증 치료

    치료는 일반적으로 수술이 아닌 순전히 보존적입니다. 치료가 성공하지 못한 경우에만 드문 경우에 필요한 수술입니다.

     

    보존적 요법의 경우, 특히 급성 증상의 경우 아킬레스건의 완화에 중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유발되는 긴장(예: 조깅)을 피하고 가능한 한 발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완전히 가라앉은 후에야 완전히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부목이나 붕대의 도움을 받아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이때 파라세타몰, 이부프로펜 또는 디클로페낙과 같은 항염증제 및 진통제를 처방합니다.

     

    운동 직후 통증이 발생하면 아킬레스건을 식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며칠 후 상태가 완전히 사라지면 치유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힘줄을 워밍업 해야 합니다.

     

    특수한 신발이나 신발을 위한 특수 깔창도 통증 완화증에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이 물리치료에서 배우는 운동은 올바른 방법으로 발에 체중을 싣는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운동과 관련하여 테이핑 요법으로 테이프를 부착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한편, 체외 충격파 치료(ESWT)는 염증이 있고 석회화된 힘줄과 인대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새로운 비수술적 치료 형태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의사가 장치를 발의 영향을 받는 부위 위로 작동시키므로 환자는 전혀 통증이 없습니다.

    이때 장치는 외부에서 피부를 통해 힘줄과 주변 조직으로 전달되는 고에너지 음파를 방출합니다. 그들은 힘줄에 형성된 칼슘 침전물을 부수고 단단하게 만듭니다. 음파의 압력은 조직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조직의 침전물을 느슨하게 합니다.

     

    또한, 파동은 염증이 있는 조직으로 많은 에너지를 전달하여 힘줄과 뼈의 재생을 지원합니다. 힘줄이 탄력을 회복하여 발의 움직임이 부드럽게 회복됩니다.

    압력에 기초한 또 다른 치료 방법은 초음파 요법입니다. 이 경우 전송되는 음파는 훨씬 짧아서 사람의 귀로들을 수 없습니다. 그들은 조직에 다른 양의 에너지를 전달하므로 다른 작용 스펙트럼을 갖습니다. 초음파는 충격파 치료와 유사한 방식으로 건염의 치유 과정을 지원합니다.

     

    또 다른 형태의 에너지는 전기를 사용하여 조직을 통해 흐르는 전기 요법을 사용합니다. 여기에서도 손상된 조직을 긍정적으로 자극하고 치유 과정을 촉진하는 에너지입니다.

     

    아킬레스건 통증의 수술적 치료에서는 힘줄 피부(복막)가 분할되거나 변경된 조직의 일부가 제거됩니다(괴사 조직 제거). 수술은 보존적 치료가 오랜 기간 동안 효과가 없는 경우에만 조치로 의미가 있습니다.

     

    의사는 환자에게 증상이 수술 후에도 지속될 수 있다고 설명할 것입니다. 또한, 외과적 치료는 힘줄에 흉터가 형성될 위험이 있으며, 이는 또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은 또한 수술 후 더 쉽게 찢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에 부하가 제거되면 아킬레스건의 통증이 사라집니다. 아킬레스건이 회복할 시간을 주고 완전히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 아킬레스건을 유발한 운동이나 잘못된 신발을 지속적으로 피한다면 다시 완전히 통증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행된 아킬레스건 통증의 경우 이미 아킬레스건이 심하게 손상된 경우 운동 중이나 휴식 시 영구적인 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하게 손상된 힘줄의 완전한 재생은 이 단계에서 거의 불가능합니다.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초기 단계에서 증상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면 많은 경우 아킬레스건의 영구적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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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아킬레스건 파열

    아킬레스 파열은 스포츠 활동을 많이 하는 젊은 층이나 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 중년층, 노년층에서 흔히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아킬레스건은 인체에서 가장 크고 강한 힘줄입니다. 그럼에서 불구하고 하지에서 가장 흔하게 손상되는 힘줄입니다. 아킬레스건 파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발목의 반복적인 자극, 과도한 발목의 배 측 굴곡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타이트한 종아리의 근 긴장도, 아킬레스 건의 혈액공급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아킬레스건 파열의 증상

    갑자기 격렬한 활동이나 움직임 시 '퍽' 소리가 나면서 갑작스럽게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족저 굴곡(발목의 아래로 내리는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또한 파열된 아킬레스 건 부분이 움푹하게 들어가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엎드린 상태에서 검사하고자 하는 다리의 종아리를 꽉 쥐었을 때 발목의 움직임 유무를 확인하는 테스트입니다. 종아리를 쥐었을 때 반대쪽 다리와 비교하여 발목에 움직임이 나타난다면 음성, 낮은 움직임과 전혀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다면 파열을 의미합니다.

    또한 신체검사 소견에서 수동적 발목 배 측 굴곡 증가, 약한 족저 굴곡 강도 및 찢어진 부분에 결손을 만져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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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아킬레스건의 파열 후 수술적 치료 VS 비수술적 치료

    아킬레스건의 수술 여부는 환자의 연령, 기능적 요구, 활동 수준 등 여러 가지 요인에 결정됩니다. 아킬레스건의 비수술이 가능한 이유는 해부학에서 본 구조물인 paratenon에 의해 재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은 의사들 간의 견해가 차이를 보입니다. 외과 의사의 경우 수술은 발바닥의 굴곡 및 지구력이 기능적 결과가 개선되었다고 주장하고 반대로 비수술 치료를 지지하는 의사들은 수술이 합병증을 증가한다고 주장합니다. 외과적 수술의 경우 급성 아킬레스건 손상에서 좋은 결과를 얻는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9. 아킬레스건의 수술 후 재활

    6주 동안 워킹 부츠를 신어 발목의 배 측 굴곡이 제한되며 저 측 굴곡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워킹 부츠는 수술한 뒤 2-3주 차에 각도를 조금씩 줄여갑니다. 4-5주 차에는 발목이 중립 상태는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후 스스로 발목의 배 측 굴곡을 하면서 점차 각도를 늘려가고 6주 차부터 수동적으로 발목의 관절 각도 범위를 늘려갈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5-6주 차부터 저 측굴 곡을 시행함으로써 능동적 저 측 굴곡 운동을 낮은 저항 강도에서 높은 저항의 강도로 점차적으로 저항의 강도를 늘려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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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아킬레스건의 수술 후 회복기간

    총 치료기간은 사람마다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3개월 정도 걸립니다. 12주까지는 달리기, 점프가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점차 저항을 늘려가면서 재파열이 일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힘을 키워야 합니다.

     

    11. 아킬레스건 통증 예방

    스포츠가 아킬레스건 통증 발병의 가장 중요한 위험 요소이지만 아킬레스건 통증이 반드시 스포츠 활동의 결과는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운동을 할 때에는 운동과 운동 사이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또한 운동 전에 워밍업을 하고 운동 중에 몸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세 가지 간단한 기본 규칙은 아킬레스건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재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포츠를 할 때와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신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굽이 높은 신발을 너무 자주 또는 너무 오래 신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것은 종종 신체 활동 없이도 힘줄 단축과 그에 따른 무통증으로 이어집니다. 일상생활에서 하이힐을 자주 신던 사람들이 다시 조깅을 시작하면 아킬레스건 통증을 겪을 위험이 상당히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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