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건강] HDL 콜레스테롤(고밀도 콜레스테롤)이란?

by a four-leaf clover 2022. 1. 16.
반응형

 

 

HDL 콜레스테롤(고밀도 콜레스테롤)이란?

 


HDL 콜레스테롤(고밀도 콜레스테롤)은 너무 늘어난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콜레스테롤)을 회수하고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간으로 보내 배설 처리하는 기능을 합니다. 너무 늘어난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콜레스테롤)이 동맥 경화를 촉진시키는 것과는 반대로 HDL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합니다.

 

HDL 콜레스테롤 기준값은 40mg/dL~100mg/dL입니다. 남성의 경우 1dl의 혈액 속에 40mg~86mg, 여성의 경우 40mg~96mg으로 남성에 비해 여성이 약 10mg / dL 많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LDL 콜레스테롤은 70~139mg/dl이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HDL 콜레스테롤이 100mg/dL 이상이 되면 심혈관 질환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LDL 콜레스테롤  140mg/dl 이상 고 LDL 콜레스테롤혈증
  129~139mg 경계형 고 LDL 콜레스테롤혈증
HDL 콜레스테롤 40mg/dl 미만 저 HDL 콜레스테롤 혈증
중성지방(TG) 150mg/dl 이상 고 트리글리세라이드혈증



 

* 콜레스테롤에 관한 설명과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에 관한 설명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건강] 콜레스테롤이란? / 이상지질혈증, 고지혈증의 진단 기준

 

*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콜레스테롤)의 증가 원인과, 낮추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건강]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는 원인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고,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건강]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

 

 

 

 

HDL 콜레스테롤(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낮은 경우


HDL 콜레스테롤이 기준치보다 적으면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이 축적되어 혈관 벽의 유연성을 저하시켜 갑니다. 게다가 콜레스테롤은 혈관 안쪽에 쌓여 가기 때문에 혈액의 흐름에 지장이 생깁니다. 이것은 동맥 경화라는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고지혈증, 허혈성 심장 질환 등에 대한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낮은 HDL 콜레스테롤만이 동맥 경화를 촉진시키는 요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동맥 경화를 악화시키는 요인은 흡연, 고 LDL 콜레스테롤혈증, 고혈당, 고혈압이 대표적입니다.

 

중성지방과 HDL 콜레스테롤은 반비례 관계에 있으며, 중성지방이 많은 사람은 HDL 콜레스테롤이 감소되기 쉽습니다. HDL 콜레스테롤이 낮거나, 특히 중성지방도 많은 경우에는 운동을 하셔야만 합니다. 식사를 할때에는 동물 지방과 지방이 많은 고기를 줄여야 하고, 우유・유제품은 지방이 적은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선을 드실 때도 지방을 조심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비만이신 경우에는 제한 적인 식사와 운동 요법에 의한 체중 조절을 실시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흡연자의 경우는 금연을 권고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도 저 HDL 콜레스테롤혈증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약물 치료도 고려하셔야만 합니다.

 

 

 

 

 

HDL 콜레스테롤(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HDL 콜레스테롤이 기준치보다 높은 경우에는 유전성일 확률이 높으며 CETP 결손증이 염려될 수 있습니다. 이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130~250mg/dL로 현저히 증가하여 심근경색 등 동맥경화 관련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또한 40세 이상의 남성들과 폐경 후 여성들이 HDL 콜레스테롤이 100mg/dL를 넘는 경우에는 동맥 경화 상태를 파악하시기를 추천합니다.

HDL 콜레스테롤을 현저히 낮추는 약은 현재까지는 없습니다. HDL 콜레스테롤 조절에만 신경 쓰기보다 동맥 경화의 위험 인자인 LDL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것이 동맥 경화성 질환의 예방에 더 중요합니다.

 

 



HDL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의 주의점

 


HDL과 LDL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도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반대의 경우에는 장래에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질병을 초래할 위험성이 높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HDL 콜레스테롤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높이려면??

 

콜레스테롤의 이상적인 상태는  LDL 콜레스테롤이 낮고  HDL 콜레스테롤은 높은 상태입니다. 낮은 HDL 콜레스테롤을 올리는 최선의 방법은 「운동」입니다. 높은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서는 식습관 관리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지만, HDL 콜레스테롤(고밀도 콜레스테롤)을 올리려면 식습관의 관리만으로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한다고 합니다.  

 

조사 결과 마라톤 선수의 HDL 콜레스테롤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남녀 모두 많이 걷는 사람일수록 HDL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특히 남성은 그 경향이 현저한 효과를 보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중성지방 등과 같은 지질의 일종이지만 중성지방과 달리, 콜레스테롤은 에너지가 되지 않고 몸안에서 분해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아무리 운동을 해도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운동을 하면 중성 지방을 연소시켜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처럼 운동으로 인해 중성지방이 내려가면 HDL 콜레스테롤이 올라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낮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한 약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운동은 HDL 콜레스테롤을 올리는 최선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낮은 HDL 콜레스테롤 (고밀도 콜레스테롤)에 좋은 운동?

 


먼저 유산소 운동을 하루 30분, 주 3일로 시작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HDL 콜레스테롤에 효과적인 운동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조금 땀이 흐르고 가볍게 숨이 오르는 정도의 운동이 가장 좋습니다. 너무 숨이 찰정도의 운동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너무 과하게 움직이지 않고 적당히 몸에 열을 내고 움직이는 것입니다. 제일 좋은 운동 권장량은 매일 하루 30분을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지만, 처음에는 주 3일 이상을 목표로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이 하루 30분의 운동은 몇 회로 나눠서 하셔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10분간의 운동을 아침 3회나 저녁에 3회 실시해도 상관없습니다.

 

 


게다가, 근육 트레이닝(무산소 운동)도 추천입니다. 유산소 운동과 달리 무산소 운동에는 지방을 태우거나 HDL 콜레스테롤을 올리는 효과는 없지만, 근육이 늘면 기초 대사가 높아지고, 인슐린 저항성이 줄어 혈당치가 떨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동맥 경화를 일으킬 위험을 높여주기 때문에 무산소 운동도 적절히 함께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 고혈압을 가진 사람은 운동 중 혈압 상승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과도한 상승을 초래하지 않도록 편안한 호흡을 하면서 운동 하시기를 바랍니다.

 

 

 

 

 

* 콜레스테롤에 관한 설명과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에 관한 설명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건강] 콜레스테롤이란? / 이상지질혈증, 고지혈증의 진단 기준

 

*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콜레스테롤)의 증가 원인과, 낮추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건강]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는 원인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고,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건강]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음식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