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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음식

[하루건강] 당뇨 식이요법과 당뇨에 좋은 음식

by a four-leaf clover 2022. 1. 26.

당뇨 식이요법

당뇨 치료에서 "식이요법"은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이 식이요법을 해야 하는 이유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같은 영양 균형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혈당치가 오르는 것을 막아 혈당 컨트롤을 양호하게 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당뇨 치료의 기본으로서 행해집니다.

그러나 「당뇨에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지 모르겠다.」라고 하시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 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당뇨

당뇨병은 인슐린(혈당치를 낮추는 호르몬)이 충분히 작동하지 않고 혈액 중의 포도당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혈당치가 높은 상태가 만성적으로 계속되는 병입니다.

 

고혈당이 계속되면 자각증상 없이 당뇨병이 진행되어 신경장애나 당뇨병 신증 등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따라서 우선 혈당치를 낮추는 것이 당뇨 치료의 최우선 됩니다.

 

 

 

즉, 당뇨에 좋은 음식이란 「 혈당치를 낮추는 일은 해주는 음식 」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해 주고, 혈액 중의 포도당이 증가하지 않도록 하여, 혈당치를 안정적으로 이끄는 성분을 포함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시는 것이 당뇨에 좋습니다.

 

그렇다면 당뇨에 좋고 혈당치를 낮춰주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건강] 요산 수치 낮추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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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에 좋은 음식

 

 

 

쌀은 현미와 배아 쌀을 섭취합니다.

다양한 쌀이 있지만, 당뇨에 추천하는 쌀은 현미와 배아 쌀 입니다. 현미나 배아 쌀에는 미네랄의 일종인 크롬이라는 영양소가 포함되어있습니다. 크롬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혈당치를 낮추는 호르몬)을 도와 인슐린의 작용이 원활하게 만들어 혈액 중의 혈당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미와 배아 쌀을 적극적으로 식사에 활용하여 혈당치를 낮추면 당뇨에도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 집에 어린아이가 있으시다면 아이와 함께 드실 때는 배아 쌀을 추천합니다. 배아 쌀은 흰색으로 소화 흡수도 좋고 잡곡밥을 싫어하는 아이도 먹기 쉬운 쌀입니다.

 

 

 

고기는 돼지고기를 섭취합니다.

당뇨병을 앓고 계신 분에게는 비타민 B1이 들어있는 돼지고기의 활용을 권장합니다. 비타민 B1에는 당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바꾸는 기능이 있어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분해되지 않은 당에 의해 혈당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돼지고기 중에서도, 특히 붉은 살코기와 같은 지방이 적은 부분에 비타민 B1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은 식재료에는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한 가지, 혈당치를 억제하는 마늘이나 양파, 생강 등이 있습니다.  식사 하실 때 함께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 지방이 적은 돼지고기는 단백질, 철, 아연, 비타민 B 등의 영양소의 공급원이 되는 한편, 햄과 같은 가공육이나 포화 지방산 많이 포함된 부분은 인슐린 분비에 악영향을 미치는 작용이 있고, 과식해 버리면 당뇨 발병률 상승해 버릴 수 있습니다.

 

 

 

생선은 푸른 생선을 섭취합니다.

당뇨에는 전갱이와 고등어 등의 푸른 생선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푸른 생선에 풍부하게 함유된 지방(에이코사펜타엔산이나 도코사헥사엔산)이 인슐린 분비를 개선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버섯을 섭취합니다.

버섯은 일반적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식이섬유는 장 안에서 당의 흡수를 방해하기 위해 혈당치의 상승을 완만하게 해주기 때문에 당뇨에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표고버섯에는 식이섬유 이외에 인슐린의 재료가 되는 아연이나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마그네슘 등도 포함되어 당뇨에 더 좋은 음식입니다. 그러므로 된장국에 넣거나 살짝 삶아 샐러드에 추가하는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여 매일의 식사에 추가하여 드시기를 추천합니다.

 

 

채소를 많이 섭취합니다.

채소 중에서도 버섯과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들을 추천합니다. 대표적으로 브로콜리는 식이 섬유 이외에도 혈당치의 안정을 촉진하는 엽산도 포함되어 있어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그리고 토마토도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토마토에 함유된 성분, 리코펜을 계속해서 섭취하면 혈당치가 내려 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샐러드뿐만 아니라 토마토 스프와 토마토 삶는 등 따뜻한 요리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견과류를 섭취합니다.

견과류는 저당질로 혈당치가 낮아 당뇨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견과류에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줄이고 동맥 경화와 혈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불포화 지방산이라는 기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밖에도 마그네슘과 칼슘, 다양한 미네랄류, 식이섬유, 비타민 E 등 풍부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당뇨병의 합병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비교적 쉽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매일의 식사에 더하기 쉽고, 식이요법으로서 적합한 식재료의 하나입니다.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을 먹습니다.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에는 폴리페놀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동맥경화를 억제하고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어 당뇨병의 합병증인 동맥경화 등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 식품에 포함되는 당질의 흡수 정도를 나타내는 「GI지수」가 매우 낮아, 혈당치 상승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질이나 칼로리는 높기 때문에 과식해 버리면 비만이나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건강] GI지수와 GI지수 낮은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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