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클로버'입니다.
보통 빈혈이 있는 경우에만 철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꼭 빈혈이 아니더라도 철을 보충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경우일까요? 오늘은 이러한 철분제 섭취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떤 경우 철분이 필요할까?
- 사춘기~폐경 이전 여성(권장량 14~17mg).
- 임신부(권장량 24mg, 특히 10대 임신부 27mg),
- 사춘기 청소년(권장량 남: 15mg, 여: 17mg).
- 모유 수유 중인 출산부.
- 위산 분비 억제제를 장기 복용하는 사람.
- 위장 출혈 또는 치질 출혈 등 출혈이 있는 사람,
- 하지불안증후군.
- 혈압약(ACE저해제 계통)에 의한 마른기침.
- 청소년의 학습 능력과 기억력 향상을 원할 때.
-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심부전의 위험이 있는 사람.
부족한 철분은 영양제로 보충합니다.
영양 성분은 음식으로 섭취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철분을 많이 함유 한 식품들의 1회 섭취량 중 철의 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돼지 간(60g) 7.8mg,
모시조개(50g) 3.5mg,
쇠고기(60g) 2.2mg,
시금치(50g) 1.9mg,
콩(20g) 1.9mg,
달걀노른자(18g) 0.8mg.
그러나 철분은 음식만으로 섭취가 어렵습니다. 식사로 철분 섭취를 신경 쓰되 부족한 철분은 영양제로 보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 어느 정도 복용해야 할까요?
권장섭취량과 개인의 상황을 고려해 철분 섭취량을 정합니다. 권장섭 취량은 식사로 섭취하는 것과 따로 보충해서 복용하는 것을 합친 양입니다. 영양제로 권장섭취량 정도를 섭취하면 대략 충분한 양이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상한량인 45mg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20~45mg: 임신부.
10~20mg: 여성(12~49세), 남성(12~18세).
10mg 미만: 여성(11세 이하, 50세 이상), 남성(11세 이하, 19세 이상),
철분제, 얼마 동안 복용해야 할까?
철분은 음식으로 충분한 양을 섭취하지 못하면 권장량에 해당되는 정도를 영양제로 계속 복용하면 됩니다. 권장량과 관계없이 빈혈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복용할 때는 철분을 함유한 헤모글로빈이 들어 있는 적혈구 세포의 수명이 약 4개월이라는 사실과 체내에 저장되는 철분을 고려해서 4~12개월 이상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철분 제품을 복용하면 피로감은 2~3일에 개선되며 2개월이면 헤마토크릿(전체 혈액에 대한 혈구 부피의 비율)이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저장철이 회복되는 데는 약 6개월 이상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빈혈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복용을 일찍 중단하면 안 됩니다.
헴철 또는 비헴철
헴철은 주로 동물성 식품에 들어 있는 헤모글로빈과 미오글로빈에 포함된 철분으로, 흡수율이 높습니다. 비헴철은 헴철이 아닌 무기질 또는 유기질 철분을 말합니다. 헴철은 흡수율이 높지만 충분한 양의 철분을 함유한 영양제로 제조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지금 권장 섭취량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은 대부분 헴철 제품이 아닌 무기 철이나 유기철 제품입니다. 영양제를 선택할 때는 철분의 섭취량을 꼭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철분제 선택 요령
임산부는 엽산의 섭취도 감안하여 임산부용 MVM(멀티비타민 미네랄)이나 철분제를 선택하되 철분으로서 20mg 이상 들어간 것이 적절합니다. 수입 임산부용 MVM 중에는 철분으로서 상한량 45mg을 초과하여 60mg이나 들어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런 제품은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한 후 복용해야 합니다.
철분만 함유한 것도 있고 빈혈을 개선하는 비타민 B6, 비타민 B12, 엽산을 같이 함유한 제품도 있습니다. 생리를 하는 연령의 여성은 철로서 10~20mg을 함유한 MVM이 좋고, 12~18세의 남성도 이 정도의 MVM이 적절합니다. 19세 이상의 남성과 폐경 이후의 여성은 10mg 이하의 MVM이 무난합니다. 각 연령이나 특징에 따라 적절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간 제품을 권장합니다.
철분제 추천
철분 흡수를 돕는 것 VS 방해하는 것
철분 흡수를 돕는 것
1. 공복에 복용,
2. 비타민 C 200mg 이상 또는 과일 주스와 함께 복용,
3. 비타민 B6, 구리와 같이 복용.
4. 육류와 함께 복용.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것
1. 커피, 차에 들어 있는 탄닌.
2. 가공식품에 들어 있는 인산,
3. 우유, 치즈, 요구르트,
4. 시리얼, 곡물.
오늘은 철분 섭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철분이 부족해 다양한 증상을 겪고 계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