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도토리
도토리는 예로부터 흉년이 들면 도토리가 유난히 많이 열려 백성들의 배고픔을 달랜 구황 식물로 이용되어 왔는데 흉년에도 풍작이 될 정도로 생명력이 강하고 몸 안의 중금속을 해독하는 작용도 뛰어나기 때문에 건강 관리에도 유용한 식품입니다. 이러한 도토리는 도토리묵으로 만들어서 임금님 수라상에 오를 정도로 예전부터 효능과 맛이 보존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동의보감의 도토리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떫으며 철사와 이질을 낫게 하고 장의를 든든하게 하며 몸에 살을 오르게 하고 든든하게 한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본초강목의 도토리는 곡식과 과실의 좋은 점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도토리만 먹어도 보신이 필요 없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도토리는 참나무과에 속하고, 겉은 단단하고 매끄러운 과피로 되어 있고 갈참나무, 졸참나무, 상수리나무, 떡갈나무, 너도밤나무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기도합니다. 도토리는 일반적으로 껍질을 제거 후 말려서 가루로 만든 후 도토리묵을 비롯해서 부침개나 수제비 등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석기시대부터 도토리를 먹어왔다고 합니다. 지금도 도토리묵은 우리나라에서만 먹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도토리묵 효능과 부작용 및 도토리묵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 효능 1. 해독 효과
도토리에 함유된 아콘산은 인체 내부 불순물과 중금속 등의 유해 물질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할 때 도토리묵을 먹으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한국에너지연구소 박사팀은 도토리의 아콘산 추출물로 중금속 폐수의 정화를 실험한 결과 중금속 오염 농도가 100에서 200배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도토리묵 효능 2. 피부미용
도토리묵 효능으로 도토리의 탄닌 성분이 떫은맛을 내는데요. 폴리페놀 일종으로 식물에 의해 합성되어 단백질과 결합합니다. 강한 항산화 작용과 항염 작용을 해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시켜 피부의 노화를 막아주고 기미, 잡티, 여드름 등을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소염작용으로 종기, 아토피 등 피부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토리묵 효능 3. 혈관 건강
도토리에는 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의 지질 함량을 낮추고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도토리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혈관 내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액 순환 및 혈관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도토리묵 효능 4. 성인병 예방
도토리의 풍부한 탄닌성분탄닌 성분은 혈관 안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체내 유해산소를 제거해주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혈관건강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도토리의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므로 당뇨와 고혈압 등의 질환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도토리묵 효능 5. 노화 방지
도토리에는 떫은 맛을 내는 식물 영양소인 폴리페놀의 일종인 한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재생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민간에서는 화상 입은 상처에 도토리 가루를 발라주면 통증이 사라지고 빨리 아문다고 하여 활용되고 있으며 이제 치료를 위해서 도토리 나무 껍질 달인 물을 마시기도 합니다.
도토리묵 효능 6. 화상치료
오랫동안 민간요법에서 도토리 가루는 화상치료제로 쓰여졌다고 합니다. 도토리를 빻아 가루를 화상을 입은 부위에 발라주면 통증이 완화되고, 상처를 빨리 아물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도토리묵 효능 7. 여성 건강
도토리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몸이 차가워 냉증으로 고생하는 여성분들에게 좋으며 꾸준히 섭취하면 생리불순 생리통 수족냉증 등 여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도토리에는 아콘산 칼륨 각종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해 간 건강을 지켜줄 뿐 아니라 위장 건강 여성 질환 등에 도움이 됩니다.
도토리묵 효능 8. 지혈 효과
도토리에는 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를 멈추게 하고 피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특히 탄닌 성분은 지혈 작용을 하기 때문에 도토리묵을 자주 섭취하면 코피와 같은 증상은 물론이고 상처나 궤양 등으로 인한 출혈 치질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토리묵 효능 9. 당뇨 개선
도토리는 당뇨를 앓고 계시는 분들에게도 좋으며 당뇨를 앓고 있지 않아도 당뇨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도토리에는 당분이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는 성분이 있으므로 꾸준히 섭취를 해 준다면 당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도토리묵 효능 10. 숙취 해소 및 간 건강
도토리에는 아콘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 내부 중금속 등에 유해 물질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로 해소 및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콘산은 간 기능 저하를 유발하는 독소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간 건강 증진에 좋으며 알코올 분해를 빠르게 도와주기 때문에 과음으로 인한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토리묵 효능 11. 위장 건강
도토리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특히 도토리에 함유된 탄니는 설사를 먹게 하고 독소와 대장 점막에 접촉 시간을 줄여 장 건강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염증으로 인한 대장 점막 손상을 막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위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토리묵 효능 12. 항산화 효과
도토리묵에는 폴리페놀, 탄닌, 플라보노이드 등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고,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손상을 예방하고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도와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를 건강하게 만들어 더욱 탄력있고 건강한 피부로 가꾸어줍니다. 또한 우리 몸의 기초가 되는 세포의 건강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향상시켜 우리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습니다.
도토리묵 효능 13. 체중관리
도토리묵은 100g에 약 40kcal(칼로리)로 비교적 열량이 낮고 수분 함량이 높므로 포만감을 주며, 도토리의 속의 타닌 성분은 지방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그야말로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장기간 한 가지 음식만 지나치게 먹으면 영양불균형으로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니 원푸드 다이어트는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도토리묵 칼로리
도토리묵 칼로리는 100g을 기준으로 했을 때 약 40kcal 입니다. 도토리묵 한 모가 약 300g 된다고 하니 한 모를 다 먹는다고 가정해도 120kcal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도토리묵 칼로리가 아무리 낮아도 여기에 각가지 양념, 참기름, 채소, 조미료 등을 추가하게되면 칼로리가 2배 이상 높아지므로 체중 조절을 하시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토리묵 영양성분
탄수화물 10.38g, 단백질 0.29g, 지방 0.32g, 당류 0.43g, 나트륨 124.15mg, 포화지방산 0.03g, 지질 0.3g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타닌, 갈릭산, 디갈릭산, 갈로타닌 등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도토리묵 만드는 법
도토리를 물에 넣어 불려주며 이때 물을 자주 갈아 붓고 우려서 떫은맛이 없도록 합니다. 껍질을 벗긴 후 갈아서 고운체에 내린 후 가라앉혀 위의 물은 버리고 가라앉은 것들을 솥에 붓고 물을 넣고 저어가면서 끓여줍니다. 묽은 죽과 같이 되면 펴서 그릇에 담아 굳히면 완성됩니다.
※ 재료 : 도토리가루 1컵 물, 소금 한 꼬집, 식용유 1큰술
※ 양념장 : 마늘 1큰술, 파 2큰술, 간장 1과 1/2, 설탕 1/2큰술, 깨소금, 참기름, 고춧가루 1/2큰술
- 도토리 가루와 물의 비율은 1:6입니다.
- 가루 1컵에 물을 6컵 붓고 잘 섞어줍니다.
- 묵가루는 불려도 되고 그냥 불에 올리셔도 됩니다.
- 묵을 끓일 냄비에 불린 묵가루를 옮겨줍니다.
- 이때 채에 한번 걸러서 내려주면 묵이 훨씬 부드럽습니다.
- 불을 중불로 맞추고 묵을 쑤어줍니다.
- 실리콘 주걱으로 계속 저으면서 끓여줍니다. 묵묵히 저으면서 잘 끓여줍니다.
- 10분 정도 끓이면 묵이 아래부터 뻑뻑하니 굳어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 끓이는 묵에 방울이 생기고 터지듯 하면 소금 한 꼬집과 식용유 한술 넣어서 다시 잘 저은 후 불을 끕니다.
- 뚜껑을 덮고 한 5분 정도 뜸을 들이면 묵 완성입니다.
- 식용유 대신 들기름이나 참기름, 올리브유 쓰기도 합니다.
- 다 쑤어진 묵을 그릇으로 옮겨 형태를 잡아줍니다.
- 묵이 상당히 뜨겁기 때문에 유리 내열그릇에 옮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묵이 식으면 냉장고에 넣어 1주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도토리묵에 곁들이는 양념장에 부추를 넣으면 부추의 알리신이 도토리묵의 비타민 B1과 만나서 혈당 관리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도토리묵 요리
도토리묵 무침 만들기
도토리묵하면 당연히 도토리묵 무침이 먼저 떠오릅니다. 양념장만 있으면 되는 비교적 간단한 요리이기도 합니다. 도토리묵과 각종 채소를 준비하면 되는데, 주로 상추, 오이, 당근, 양파 등을 많이 넣습니다. 그냥 냉장고에 있는 채소에다가 도토리묵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간단하면서도 맛이 좋은 요리입니다.
- 도토리묵은 뜨거운 물에 데친 뒤 찬물에 담갔다가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 상추, 오이, 당근, 양파 등의 각종 채소를 잘 썰어서 준비합니다.
- 고춧가루2, 간장3, 설탕1, 매실(올리고당)1, 다진마늘 0.5, 다진파 약간, 깨, 참기름1을 잘 섞습니다.
- 큰 그릇에 채소를 넣고 양념장을 넣은 뒤에 잘 버무려 줍니다.
- 도토리묵은 으깨질 수 있으니 마지막에 넣고 살살 버무려야 합니다. 접시에 보기 좋게 놓아서 완성합니다.
도토리묵 묵사발 만들기
따뜻하게도 먹을 수 있지만 특히 여름에 시원하게 먹으면 정말 맛있는 묵사발은 따로 차가운 육수가 필요합니다. 굳이 육수를 따로 만들지 않고 시중에서 판매하는 냉면육수를 쓰면 간단하고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로 육수를 만들기가 귀찮다면 마트에서 살 수 있는 냉면육수를 사용해서 묵사발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 요리하기 전에 구매한 냉면육수를 냉동실에 넣어서 살얼음이 생기는 정도로 해줍니다.
- 도토리묵은 뜨거운 물에 데친 뒤에 찬물에 담갔다가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 신김치를 잘게 썰고, 설탕과 참기름을 살짝 뿌린 다음 잘 무쳐줍니다.
- 오이, 깻잎, 당근, 양파 등 원하는 채소를 채썰어서 준비합니다.
- 큰 그릇에 냉면육수를 붓고, 도토리묵을 넣어준 뒤에 김치와 채소를 올려줍니다.
- 김가루와 깨를 뿌리면 완성됩니다.
도토리묵 추천
도토리묵 보관법
도토리묵은 물에 담가서 냉장보관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더 좋은 방법은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랩으로 감싸서 보관하는 것입니다. 보관해둔 도토리묵을 사용하기 30분전에 따뜻한 물에 담가둔 후 요리에 사용하게되면 됩니다. 그리고 도토리묵을 채로 썬 뒤에 볕에 사나흘간 말리면 6개월까지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말린 묵말랭이는 조림 등으로 만들어 반찬으로 먹으면 맛있습니다.
도토리묵 부작용
도토리에는 탄닌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변비 빈혈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도토리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도토리는 감과 궁합이 맞지 않습니다. 감 처럼 탄닌을 함유한 식품과 함께 먹으면 변비를 유발하며 감의 철분이 탄닌과 결합해서 철분 결핍성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도토리에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은 두드러지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두드러진 증상으로는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구토 등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
새싹보리 5가지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새싹보리 먹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