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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음식

산양유 효능과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

by a four-leaf clover 2023. 4. 10.

목차

    산양유는 양이 아닌 염소 과에 산양에서 나온 우유를 말합니다. 산양유의 주요 원료가 되는 염소 젖은 자넨, 토겐부르크라는 염소의 품종에서 얻는 것으로 에스파냐, 그리스, 프랑스, 스위스, 영국에 많이 보급되어 있습니다. 산양유는 1마리당 1일 생산량은 0.3~3L로 산양유는 지방 입자가 작아서 소화율이 높으며, 카로틴이 우유보다 적으므로 빛깔은 희게 보입니다. 그리고 산양유에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으며 특히 우리 몸에 꼭 필요한 14종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노년 건강에 아주 이롭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산양유의 효능과 부작용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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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양유 효능과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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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양유 성분 알기

    산양유의 성분은 수분 88.0%, 단백질 3.1% , 지방 3.6%, 젖당 4.5%, 회분 0.8%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산양에는 일반 우유보다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칼로리는 100g당 62kcal로서 단백질과 지방 그리고 회분이 일반 우유보다 많고 단백질 중에서는 알부민의 비율이 높습니다.

    산양유 효능 보기

    ▶ 산양유 효능 1. 뼈, 관절 건강

    산양유는 뼈 건강에 좋은 칼슘과 비타민D 그리고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산양유에 함유된 미네랄 성분은 일반 우유보다 더 많이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나이가 들면서 약해지는 뼈 골다공증과 관절 건강에 좋습니다.

    ▶ 산양유 효능 2. 근육 건강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적으로 근육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매일 단백질 섭취를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산양유에는 모유나 우유보다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고 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하여 근육 형성이나 유지에 좋습니다.

    ▶ 산양유 효능 3. 혈관 건강

    산양유에는 중쇄지방산이 일반 우유보다 두 배나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쇄지방은 일반 지방과는 다른 우리가 생활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로 쓰는 지방이라고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쇄지방은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동맥 경화나 뇌졸중과 같은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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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양유 효능

    ▶ 산양유 효능 4. 당뇨병 예방

    제2형 당뇨병은 근육과도 많은 연관이 있습니다. 근육량이 줄어들면 당뇨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미국 영양학회 학술지에 따르면 산양유와 우유를 섭취한 결과 공복 혈당과 혈청 인슐린 수치가 낮아지는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또한 하체 근육을 늘리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서 산양유 단백질을 섭취하면 당뇨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산양유 효능 5. 면역력 증진

    요즘 현대인은 스트레스나 영양 불균형 그리고 수면 부족과 운동 부족 등으로 면역력이 약해져 바이러스나 각종 세균들로부터 방어하는 면역력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산양유는 면역력을 키워주는 뉴클레오타이드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뉴클레오타이드 성분은 우리 몸의 DNA, RNA를 구성하는 물질로 세포 재생과 면역력 향상 그리고 신진대사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 산양유 효능 6. 노화 방지

    산양유에 함유된 뉴클레오타이드 성분은 세포의 재생과 신진대사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효능이 있습니다.

    ▶ 산양유 효능 7. 다이어트

    산양유는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산양유를 섭취하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해 주는 중쇄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중쇄지방산을 에너지로 쓰게 되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 분해를 도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산양유 효능 8. 혈압 조절

    산양유는 혈압을 낮추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산양유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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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양유 효능과 부작용

    ▶ 산양유 효능 9. 소화율 촉진

    산양유에 들어 있는 지방 함량은 우유와 비슷하지만 입자가 작아 소화가 훨씬 잘 됩니다. 또한 산양유는 위에서 우유 보다 더 부드러운 응유를 형성하고 카제인이 우유보다 적게 들어있어 소화가 잘 됩니다.

    ▶ 산양유 효능 10. 피부 미용

    산양유에 들어있는 지방산과 트리글리세리드는 보습 및 피부를 부드럽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 A는 피부색을 더 좋게 하고 여드름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산양류의 PH 수치가 피부와 비슷하여 피부에 자극을 덜 주며 세균 침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산양유에는 피부에 좋은 무기 염류인 셀라늄이라는 성분이 일반 우유보다 30% 정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산양유 장점 보기

    산양유와 같은 동물성 단백질은 콩이나 두부 같은 식물성 단백질에 비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이 굉장히 풍부하고 소화와 흡수가 잘 되는 편입니다. 보통 동물성 단백질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우유가 있는데, 우유는 위산에 의해 응고가 되어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해 잘 드시지 못하시는 분들이나 드시면 설사를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에 반해 산양유 단백질은 착한 지방산이라고 하는 중쇄지방산이 우유에 비해서 2배나 더 많이 들고, 지방의 크기가 우유의 1/20 정도밖에 되지 않아 굉장히 작기 때문에 소화와 흡수도 아주 잘 되는 편입니다. 그래서 나는 평소에 우유를 잘 못 드시는 분들에게도 산양유는 편하게 드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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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양유 장점

    단백질 하루 권장량 알기

    성인 기준으로 하루 권장 단백질 섭취량은 몸무게 1kg당 0.8g 정도입니다. 중장년층은 단백질 합성이 잘 되지 않으므로 그보다 10~20% 더 많은 몸무게 1kg당 1~1.2g이 단백질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예를 들어 60kg이라면 60~72g의 단백질을 세끼로 나눠서 섭취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단, 단백질을 한 번에 많이 섭취하게 되면 제대로 흡수가 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하루에 여러 번 나눠서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양유 제품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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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양유 부작용 및 주의사항

    산양유의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유당으로 배에 가스가 차거나 팽만감 등의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유제품보다는 유당 함량이 낮기는 하지만 과민증이 심하면 증상이 가라앉을 때까지 섭취를 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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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양유 부작용 및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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