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력이란?
정력을 말할 때 보통 남성의 성적인 기능만을 강조하는데 이는 매우 잘못된 것이다.
정력이란 본래 성적인 기능을 넘어서 생명의 원기력을 뜻한다.
정이라는 것은 우리 인체를 구성하는 3요소인 정기신 중의 하나이다.
인체의 모든 기능은 정기신의 조화로 이루어지는데, 정은 기를 생성하고 기는 신을 생성한다.
따라서 정이 튼실하면 기는 굳세어지고, 기가 굳세어지면 신이 왕성하게 되고, 신이 왕성하게 되면 몸이 건강하고 병이 들지 않게 된다. 또한 안으로는 오장이 튼튼해지고, 밖으로는 피부가 윤택해지고, 얼굴에서 빛이 나게 된다.
정은 인체의 생성에서 가장 먼저 생기는 것으로 우리 몸의 근본이다.
또한 오장에 모두 존재하면서 오장 기능의 쇠퇴를 조절한다. 따라서 정이라는 것은 인체를 책임지는 가장 귀중한 것이다.
정력이라는 것은 글자 그대로 우리 몸에 이렇게 기본이 되는 정의 힘을 말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이 충실할 때는 생활에 활력이 넘치게 되어 일도 잘하고 성생활도 충실하게 된다.
약보불여식보이란 말이 있다. 약을 아무리 먹어도 좋은 음식을 먹는 것만 못하다는 뜻이다. 이 말은 보정하는 데도 그대로 적용된다. 즉, 정은 보하고자 한다면 좋은 약을 찾기 보다는 좋은 음식을 먹어야한다는 결론이다.
<동의보감>을 보면 "정은 곡식에서 생긴다. 정이 부족한 사람은 식미로서 보한다. 걸쭉한 술이나 기름기 많은 음식보다 담백하고 신선한 음식이 더욱 보정의 효과가 높다"라고 했다.
정력에 좋은 음식?
참마흑임자튀김
재료:
참마 400g, 검은깨가루 1컵, 찹쌀가루 1컵, 녹말가루 3숟가락, 다시마물 1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참마는 껍질에 있는 잔털이 그을릴 정도로 살짝 굽는다. 그런 다음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썰어 녹말가루에 골고루 묻혀 놓는다. 녹말, 쌀, 검은깨가루에 소금을 넣고 다시마 물로 반죽하여 튀김옷을 만든다. 프라이팬에 가열한 기름이 뜨거워지면 불을 낮추고 마에 튀김옷을 입혀 서서히 튀긴다. 바삭하게 튀겨낸 말르 어슷하게 썰어 양념장에 찍어 먹는다.
효능:
참마는 활용 범위가 넓은 약재로 비위 허약, 정력 부족, 폐결핵, 당뇨병, 설사, 대하증, 자양강장, 빈뇨증, 식욕부진, 피로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을 보면 "마는 허로와 신을 보하고, 오장을 튼튼히 하여 기력을 돋운다. 또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고, 위장을 잘 다스려 설사를 멎게 하며, 정신을 편안하게 한다"고 하였다.
검은깨는 간과 신장을 보하여 근골을 강화시키고, 오장을 윤택하게 한다. <본초강목>을 보면 "참깨는 오장을 보하고 기력을 증강 시킨다.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고 하였다.
구기자밥
재료:
현미 3컵, 표고버섯 3개, 은행 4개, 밤 2개, 구기자 15알, 완두콩 10알, 대추 1개
만드는 법:
현미와 구기자를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뺀다. 밤은 하루 정도 미지근한 물에 불려 껍질을 깨끗이 벗긴다.
알이 큰 것은 이등분한다. 은행은 달쿼진 프라이팬에 콩기름을 약간 둘러 살짝 볶은 후 깨끗한 천으로 비벼 속껍질을 벗긴다. 그런 다음 돌솥에 현미를 안치고 그 위에 준비된 재료를 가지런히 놓는다. 한번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거의 억었을 때 30초간 센 불로 하였다가 다시 약한 불로 줄여 충분히 뜸을 들인다. 각종 나물과 영념장을 곁들여 먹는다.
효능:
구기자는 예로부터 정을 늘리고, 양을 돕는다 하여 강장제로 많이 사용해 왔다. 신기를 돕고 정을 보하는 효능이 커 신허로 인한 음위증, 유정, 요통 등의 치료에 쓴다. 또 간신음허로 인하여 어지럽고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을 때에도 쓴다.
구기자에 대한 <향약집성방>의 설명을 보면 "내상허로 및 숨찬 것을 낫게 하며, 근골을 튼튼하게 한다. 오래 먹으면 병이 없이 오래 살 수 있게 된다. 정액과 피를 보하며, 얼굴빛을 좋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고 하였다.
황기새우탕
재료:
황기 120g, 새우 200g, 육수 5컵, 배추, 부추, 마늘, 파, 생강 약간
만드는 법:
황기에 물 2컵을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다. 마늘은 다지고, 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배추와 부추도 썰어 두고, 생강은 채 썬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 파, 생각을 볶은 다음 간장 2숟가락과 청주 1숟가락을 가미하여 양념을 만든다. 그런 다음 황기 달인 물과 육수를 붓고 끓이다가 새우, 배추, 부추, 볶은 양념을 넣는다. 다 끓여지면 소금, 참기름, 후추로 간을 한다.
효능:
황기는 기를 보하고 양기를 북돋우는 데 효능이 큰 약재이다.
기가 허해 식은 땀이 나는 것을 멈추게 하고, 원기가 쇠약해진 것을 회복시켜 준다.
새우 역시 양기를 돋우는 효능이 크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새우는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기력을 충실하게 하여 양기를 왕성하게 한다고 하였다.
민물새우탕
재료:
싱싱한 민물새오 250g, 부추 100g
만드는 법:
민물새우와 부추를 함께 넣어 끓인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한다.
효능:
부추는 위, 간, 신경을 돕고, 오장이 독을 풀며, 피를 맑게 한다.
뼈와 골수를 튼튼히 하고, 신장을 따뜻이 하여 양기를 돋우며, 불감증을 없앤다.
부추씨를 구자라 하는데, 양기를 기르고 유정과 몽정을 다스리는 효능이 크다.
더덕 생채
재료:
더덕 40g, 잣 4숟가락, 배 1/2개, 소금, 검은깨
만드는 법:
더덕을 껍질을 벗겨 마른 행주 위에 놓고 방망이로 자근자근 두드린 다음 잘게 찢는다. 믹서에 배와 잣을 넣고 곱게 간 후 소금으로 간한다. 잘게 찢은 더덕에 믹서에 간 배와 잣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 후 검은 깨를 뿌린다.
효능:
더덕은 위, 폐, 비장, 신장 등 내장기관을 튼튼히 하고, 강장 효과가 뛰어나 노쇠하거나 정력이 약한 증상을 해소해 준다.
또한 여성의 월경불순과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모유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잣은 예로부터 자양강장제로 정평이 있는 식품이다. 병후 회복식으로도 큰 효과가 있다. 잣에 대한 <동의보감>의 설명을 보면 기운을 돋우고, 동통 안정, 기력 강화, 식욕증진, 신진대사를 좋게 한다고 하였다.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