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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음식

밤 효능 14가지와 부작용 및 삶는 방법, 칼로리

by a four-leaf clover 2022. 11. 10.

 

목차

     

    밤은 9월 에서 12월이 제철로 옛날부터 천연 지사제 및 신장의 과일이라고 불릴 만큼 소화 촉진, 신장 보호 그리고 이뇨 작용, 설사, 배탈 등에 좋습니다. 또 비타민, 무기질, 단백질 및 지방, 탄수화물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있어 건강식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의 간식, 병후 회복 환자 그리고 노년층 및 산후조리를 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재래종은 서양 밤보다 육질이 좋고 단맛이 강하여 우수한 종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북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등지에서 재배되고 원산지에 한국 밤, 일본 밤, 미국 밤 등으로 나뉩니다. 그래서 중국 밤은 알이 작고 단맛이 강해 군밤으로는 좋으나 해충에 약합니다. 일본 밤은 알이 굵지만 단단하지 않아 가공하기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재배되는 품종은 재래종 가운데 밤나무 흑벌에 저항성이 있는 우량종과 일본 밤을 개량한 품종이 있으며 한국 밤은 서양 밤에 비해 육질이 좋고 단맛이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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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수종으로 꼽히며 국내 생산량의 대부분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밤은 주로 날로 먹거나 삶아 먹는데 수분을 14% 정도 말리면 당도가 더 높아집니다. 통조림, 술 그리고 차 등으로 가공하며 각가지 과자, 빵 또는 떡의 재료로도 널리 쓰입니다. 밤은 필수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영양식품으로 항산화 효과가 있고 발육과 성장 및 노화방지, 피로 해소 그리고 피부미용 등에 좋다고 합니다.

     

    겨울철 영양간식인 밤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5대 영양소 가득하며 동의보감에는 ‘밤은 기를 북돋아 주고, 위와 장을 든든하게 해 주며, 배고프지 않게 해 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밤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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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밤 효능

    밤 효능 01. 염증 완화

    염증은 신체가 감염을 치료하고 싸우는 데 도움을 주는 자연적인 과정이다. 또한 밤을 먹으면 염증이 낮은 수준으로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만성 염증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장병, 당뇨병 및 암과 같은 수많은 만성 질환과 연관이 있습니다. 밤에는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비타민 C, 갈산, 엘라그산 및 여러 가지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제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밤 효능 02. 당뇨병 예방

    식이섬유는 당뇨병 조절이나 예방, 관리 등에 도움이 됩니다. 밤처럼 식이섬유가 높고 혈당이 낮은 음식들은 섭취했을 때 혈당의 급격한 상승과 하락하지 않도록 도와주어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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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밤 효능 03. 면역 강화

    밤에는 비타민C,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체내에서 산화방지제 역할을 해주고 활성산소를 중화시켜서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밤 효능 04. 숙취 해소

    전날 과음하여 숙취로 고생을 하고 있으면 비타민C가 풍부한 밤을 섭취하게 되면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므로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술을 마실 때 안주로 먹는다면 다음날 숙취가 덜 느껴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밤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C 함량은 100g에 약 15.98m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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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밤 효능 05. 성장 발달

    구리와 마그네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철분은 뼈의 성장과 발달에 좋고 구리는 신체가 철분을 흡수하는 과정에 필요한 성분입니다.

    마그네슘은 뼈의 미네랄 밀도를 높여줍니다. 밤에는 이런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좋고 성장기의 어린이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밤 효능 06. 소화기 건강 개선

    밤은 간과 위장에 도움이 되고 설사를 예방하며 소화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탄닌, 식이 섬유, 마그네슘 및 아연이 함유되어 있으며 모두 소화기 건강을 개선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밤의 섬유질은 소화된 음식의 크기를 확장해서 소화관을 더 빨리 통과하도록 돕습니다. 이 때문에 연동운동을 도와주고 장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통해 음식물을 이동시켜 배변활동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즉. 식이섬유는 신체가 영양소를 흡수하는 것을 돕는 효능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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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밤 효능 07. 천연 지사제

    동의보감에서는 배탈과 설사가 심할 때 군밤을 천천히 씹어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묽은 변을 자주 보거나 설사가 있을 때 밤을 섭취하게 되면 도움이 됩니다.

     

    밤 효능 08. 뇌기능 개선

    밤에 포함되어 있는 칼륨은 뇌로의 혈류량을 늘려주고 신경계 건강을 증진시켜서 집중력, 기억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B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신경학적 발달과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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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밤 효능 09. 만성질환 예방

    만성질환은 활성산소에 의해 발생하고, 건강한 세포를 돌연변이시켜 암이나 산화 스트레스, 다수의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밤의 항산화물질은 활성산소와 싸우며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밤 효능 10. 혈압조절

    칼륨은 혈압을 감소시켜주는데 매우 좋습니다. 칼륨은 체내의 수분 이동을 조절하며, 혈관 확장 작용을 하고, 혈류량을 늘려주고 수축된 혈관과 동맥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그래서 밤을 섭취하게 되면 칼륨 성분에 의해 전반적인 심장 혈관 건강 개선에 매우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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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밤 효능 11. 심혈관 질환 개선

    밤에 많은 양 들어있는 리놀레산 성분이 중성지방의 수치를 감소시켜줄 뿐 아니라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킴에 따라 혈액순환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리놀레산 성분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는 효능도 탁월해서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밤 효능 12. 변비 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변비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섭취하게 되면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이 되고, 밤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채소, 과일, 해조류에 주로 들어 있습니다. 밤을 적절히 섭취하게 되면 변비를 효과적으로 완화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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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밤 효능 13. 피부 미용

    밤은 쌀에 비해 비타민 B1이 4배 이상 포함되어 있어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꿔주고 노화를 예방해 주고 머리카락이 검어지고 머릿결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밤의 내피를 가루를 내서 꿀에 개어 바르면 얼굴의 주름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밤에 있는 비타민C는 항산화 과정을 통해 자외선으로부터 손상된 피부를 지켜주고 회복에 도움을 주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함과 동시에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서 기미와 주근깨를 막기 위함입니다. 혹은 밤 속의 껍질인 율무도 피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율무에는 모공 축소에 도움을 주는 탄닌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율무는 가루를 사용하여 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 효능 14. 눈 건강

    밤에 있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색소가 항산화 작용을 해 주면서 섭취를 하게 되면 카로티노이드가 비타민A로 전환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A는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되고 눈의 피로를 해소해주는 데도 도움이 되고, 야맹증과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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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밤 칼로리

    밤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생밤이 160 kacl 정도로 열량이 높은 편입니다. 조리방법에 따라 밤 칼로리가 달라지는데 삶은 밤 칼로리는 100g당 100kcal, 구운 밤 칼로리는 170kcal, 말린 밤 칼로리는 380kcal 정도입니다. 다이어트나 식단 조절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밤 칼로리를 잘 확인해서 섭식하시기 바랍니다.

     

    밤 삶는 방법

    밤 삶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밤을 소금 한 스푼을 넣은 냄비 물에 1시간 정도 담가 놓습니다. 소금물을 따라 버리고 밤이 반쯤 잠길 정도 물을 붓고 20분 동안 끓입니다. (찌고 싶으신 분은 밤에 안 닿을 만큼 물을 붓고 찜기를 올리고 밤을 올린 후 20분 동안 쪄주세요). 불을 끄고 10분 동안 그대로 두어서 뜸을 들인데요. 밤을 찬물에 2-3분 정도 헹궈줍니다.

     

    밤을 세척한 후에 냄비에 밤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줍니다. 여기서 밤, 베이킹소다, 물, 소금 1스푼 을 준비해서 같이 넣어주면 좋습니다.

    재료 손질하기 : 밤은 베이킹소다를 풀어 바락바락 씻어주세요. 잠시 물어 담가놓으면 벌레 먹거나, 썩은, 속이 빈 밤은 물 위에 떠요. 그럼 그런 것들을 골라내 주세요. 깨끗이 씻어낸 밤을 물에 담그고 소금 한 스푼을 풀어 담가놔 주세요. 밤 껍데기가 훨씬 잘 벗겨집니다. 1시간 정도 담가놔 주세요. 너무 오래 담가놓으면 소금의 짠맛이 밤에 베일수 있어요. 1시간 정도 지난 후 흐르는 물에 헹궈주세요.
    10분 ~ 15분 정도 물에 삶기 : 여기서 취향에 따라 10분~ 15분 정도 물에 삶아주면 좋습니다.

    상온에 식힌 후 맛있게 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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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밤 찌는 방법

    밤을 찜기에 넣어 20분가량 쪄주면 되는데, 찜기가 좀 더 시간의 편차가 적습니다. 2겹 정도로만 겹쳐서 쪄주는 것을 추천드려요. 또한 나선 10분간 불을 끄고 뜸을 들여줍니다. 그러고 찬물에 씻어서 삶는 것 등의 방식으로 드셔도 되지만 찔 때는 밤에 칼집을 넣어서 찌면 따끈한 상태에서 바로 드시기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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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밤 부작용

    밤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는 좋지만 열이 많은 체질인 분들은 적당량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또한 밤에 들어있는 당분에는 설사를 멎게 하는 효소가 들어있어서 변비가 있으시다면 조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칼로리가 높은 편이라서 적당량을 섭취하지 않으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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